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경화 남편·박능후 포스터가 불러온 '12월 개각설'…"해 안 넘길 것"



대통령실

    강경화 남편·박능후 포스터가 불러온 '12월 개각설'…"해 안 넘길 것"

    추석 연휴 기간에 불거진 악재로 연휴 끝나자마자 개각설 제기돼
    여권 내부에서도 "분위기 쇄신해야" 목소리 상당
    文대통령, 하반기 국정 운영틀 고려해 차분히 개각 준비할 듯
    원년멤버들 교체 여부 관심…4월 재보선 등 선거 일정도 변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제2차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 남편의 미국행 논란이 커진 것을 계기로 정치권 안팎에서 개각설이 급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하느라 개각을 미뤄왔던 상황에서 강 장관 남편 논란을 비롯한 여러 악재들이 겹치자 '이제는 때가 됐다'는 목소리가 여권 내부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청와대는 그간 설익은 개각설에 강한 톤으로 부인했지만 최근에는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하게 될 것'이라며 뉘앙스가 바뀌고 있다. 청와대의 인사 검증에 최소 한 달 반 이상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12월쯤 개각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 강경화·박능후 논란에 여권도 긴장 "분위기 쇄신 목소리 상당"

    추석 연휴를 지나자마자 터져나온 12월 개각설은 공교롭게도 강경화 장관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의 행보가 촉매제가 됐다. 강 장관은 남편의 요트 구매를 위한 미국행에 대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지만 여론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국민 정서에 반하는 부분이 있는 만큼 정부여당에서도 이번 일의 파장과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오래 전부터 교체설이 나왔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추석 연휴 기간에 또다시 구설에 오른 것도 개각 시나리오를 꺼내는 계기가 됐다. 장차관 얼굴을 전면에 내세운 복지부 추석 인사 포스터가 엄중한 시국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복지부는 공식 사과했지만 여권 내에서도 부적절했다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노컷뉴스)

     

    특히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 특혜 논란으로 국민들의 피로도가 쌓였던 상황이라 여권에서는 우려와 함께 인적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상당하다.

    한 여권 관계자는 "강경화, 박능후 장관 논란이 개각의 트리거(방아쇠)가 될 수 있다"며 "당 내에서도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또다른 여권 관계자는 "개각이 해를 넘기지는 않을 것 같다. 여러 일정을 고려했을 때 12월이 가장 합리적으로 여겨진다"고 내다봤다.

    ◇ 차분히 여러 개각 시나리오 검토하는 靑, 원년멤버와 선거가 변수

    강경화·박능후 장관에 대한 여론 악화가 논의를 앞당기는 계기가 됐지만, 이미 청와대에서는 그 전부터 차분하게 개각에 대한 준비를 해오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남은 임기안에 가장 크게 임명권을 행사하는 자리인 만큼 여러 시나리오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인사추천위원회가 본격 가동되기 전이라도 문 대통령이 부처별 상황을 점검하면서 다방면으로 인사를 고려해 볼 수 있는 사전 준비 작업은 내부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교체 가능성이 있는 자리를 살펴보면 우선 정권 초창기부터 함께 해온 '원년 멤버'들이 거론된다. 박능후 장관의 경우 교체가 확실시 되는 분위기이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교체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정권 끝까지 함께 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됐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이번 논란과 미국 대선의 결과에 따라 자연스럽게 바뀔 가능성이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