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北피격 공무원 형 "골든타임 두번…월북 프레임 씌워"



사건/사고

    [영상]北피격 공무원 형 "골든타임 두번…월북 프레임 씌워"

    외신 기자회견 열고 "표류 30시간 정부 아무것도 안해"
    "한국과 북한이 합동으로 만든 살인…진상규명 필요"
    해경 발표 반박…"빚 있다고 월북한 게 이유가 되나"
    "NLL 이남 우리 영해에서 일어난 일 모두 공개하라"

    "자랑스러운 나의 동생은 업무수행 중 실종됐다. 북한의 영해로 표류되는 과정까지 대한민국은 과연 무엇을 했는가."

    서해 북단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북한에서 피격돼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47)의 형 이래진(55)씨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씨는 "(동생이) 실종돼 30여시간 해상에 표류하는 동안 정부와 군 당국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며 "결국은 북한의 NLL(북방한계선)로 유입됐다. 마지막 죽음 직전까지 골든타임이 있었지만 우리 군이 목격했다는 6시간 동안 살리려는 그 어떤 수단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22일 우리 군은 실종된 동생의 간절한 구조를 외면한 채 골든타임 때 구명동의 숫자를 확인했다"며 "북한과 비상연락이 안 된다고 했지만, 현장에서는 NLL 가까이 왔다고 해서 무전 교신으로 경고 방송을 했고 우리 군은 바로 대응방송을 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동생에게 '월북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이씨는 "(정부가) 월북이라고 단정하며 적대국인 북한의 통신 감청 내용은 믿어주면서, (동생 사건을) 엄청난 범죄로 몰아간다"며 "동생은 오랜 시간 선장을 했고, 국가공무원으로 8년 동안 조국에 헌신하고 봉사한 투철한 사명감을 가진 애국자였다. 이러한 경력을 월북으로 몰아가는 정부에 묻고 싶다. 미래는 어디에 있나"라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