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北만행에 "충격적…北 책임있는 조치 취해야"



대통령실

    文대통령 北만행에 "충격적…北 책임있는 조치 취해야"

    문 대통령 오늘 오후 NSC회의 결과 보고 받고 "유감스럽다"
    軍에 "국민 생명, 안전 지키기 위한 만반의 태세 갖추라"지시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북한이 서해상에서 실종된 우리 국민을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워 훼손한 사건에 대해 "어떤 이유로도 용납 될 수 없다"며 "북한 당국은 책임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노영민 비서실장과 서훈 안보실장으로부터 NSC 상임위 회의 결과와 정부 대책을 보고 받고 뒤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군은 경계태세 강화하여 국민 생명 안전 보호하기 위하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앞서 청와대도 "반인류적 행위"라며 강력 규탄하고 책임자 처벌과 사과를 요구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인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이 2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 사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북한군의 행위에 대해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비판하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어 서 처장은 "북한군의 이런 행위는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한 행동으로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 지고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한편 책임자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반인륜적 행위 사과하고 이런 사태 재발방지 위한 분명한 조치 취해야 한다"며 청와대가 북한의 대처를 강력 촉구하면서 북한 측이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또 "서해 5도 비롯한 남북접경지역에서의 경계태세 강화하고 국민들의 안전한 활동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 취해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 국민 생명과 안전 위협하는 북한 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