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 첫 WTO 사무총장 기대 커져…유명희, 첫 관문 통과



기업/산업

    한국 첫 WTO 사무총장 기대 커져…유명희, 첫 관문 통과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노컷뉴스 자료사진)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에 도전하는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선거 첫 관문을 통과하면서 한국인 처음 WTO 사무총장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이미 유 본부장의 1라운드 통과를 예상하고 2라운드 통과를 위한 물밑 외교전에 들어갔다.

    WTO는 현지시간 18일 유명희 본부장이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절차 1차 라운드를 통과, 2차 라운드에 진출하게 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유 본부장은 케냐의 아미나 모하메드 후보,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후보, 영국 리암 폭스 후보, 사우디아라비아의 모하마드 마지아드 알 투와이즈리 후보와 함께 WTO 선거 2라운드에 진출했다.

    WTO 사무총장 선거는 총 3라운드에 걸쳐 지지를 가장 적게 받은 후보들을 차례로 탈락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 7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1라운드 협의에서는 회원국들은 최대 4명에 대해 지지 의사를 표명했고, 가장 적은 표를 받은 후보 3명을 탈락시켰다.

    오는 24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진행되는 2라운드 협의에서는 각 회원국이 최소 1명, 최대 2명의 후보 지지 의사를 표하고, 1라운드와 마찬가지로 가장 적은 득표를 한 3명이 탈락하게 된다.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질 전망이며, 차기 사무총장 선출작업은 늦어도 11월 초순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선거는 초반부터 WTO에 아프리카 출신 사무총장이 배출된 적 없다는 점 때문에 '아프리카 대세론' 관측이 무성했다. 총 8명 후보 중 3명이 아프리카 출신이었다. 1라운드에서도 아프리카에서만 2명의 후보가 살아남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