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역당국 "코로나19 확산세 꺾였지만 대구·경북 때보다 어려운 상황"



정치 일반

    방역당국 "코로나19 확산세 꺾였지만 대구·경북 때보다 어려운 상황"

    2.5단계 연장 여부 하루 앞두고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 브리핑
    "수도권 인구 자체가 커, 교통량으로 볼 때 다른 지역 조용한 전파 용이"
    "감염경로 불명 비율도 수도권 유행이 더 나쁜 양상"
    "400명대 급증 확산세는 일단 꺾인 것으로 판단"
    "동절기 독감과의 동시 유행을 반드시 막아야"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사진=연합뉴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여부 결정을 하루 앞둔 12일 방역당국은 수도권 중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는 꺾였지만, 올해 초 대구·경북지역의 1차 대유행 당시보다는 여전히 심각하다고 평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날 오후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2~3월 대구·경북의 유행과 비교해 이번 수도권 유행은 초기부터 더 심각한 상황임을 말씀드린 바 있고, (이후) 더 어려운 상황으로 진행돼 왔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인구 자체, 즉 모집단 자체가 수도권이 더 많고 교통량 등을 볼 때 다른 지역으로의 조용한 전파나 감염 확산이 용이하다는 측면이 있다"며 "하루 발생하는 환자 규모가 8월 중하순 이후로는 대구·경북 당시의 유행보다 수도권 발생이 좀 더 많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감염경로의 불명 비율에서도 이번 수도권 유행이 더 나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수도권에 인구 절반이 몰려 있는 만큼 감염 확산이 대구·경북 유행 당시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고, 특히 모집단 자체가 커 확산 경로 파악도 어렵다는 얘기다.

    권 부본부장은 "유행의 정점에 이르는 시간도 이번 수도권 유행이 좀 더 길어 대구·경북 때의 유행보다 지금이 훨씬 더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다만 권 부본부장은 "지난 8월 하순 한때 400명대로 급증했던 확산세는 일단은 꺾인 것으로 판단한다"며 "어느 정도 감염 규모를 억제하면서 좀 느린 속도이긴 하지만 감소세를 유지하고는 있다"고 분석했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코로나19 확산세를 확실하게 꺾기 위해서는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가 필요하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마스크 사용 및 음식점에서의 활동과 관련해 '먹고 마실 때는 말 없이, 말할 때는 마스크 쓰고'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고 '생활방역'을 실천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와 함께 "지금 당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인명피해, 즉 치명률을 낮춰야 하고 다가오는 동절기에는 인플루엔자(독감)와의 동시 유행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