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충·붉은 수돗물 다시 없길…수돗물 위생 종합대책 발표



경제 일반

    유충·붉은 수돗물 다시 없길…수돗물 위생 종합대책 발표

    정부, 4대 전략 16개 과제 담은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 발표
    정수장 생물체 유입 방지시설 강화…AI 정수장으로 원격감시
    식품 제조공장 적용 기준 참고해 한국형 수도시설 위생관리 인증제 도입 추진
    이물질 있는데 문제없다던 수질기준 개편…'이물질' 항목 추가하고 대응 기준 마련

    (그래픽=환경부 제공)

     

    '붉은 수돗물', '유충 수돗물' 등 연이어 터진 수돗물 사고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가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3일 제11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확정된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7월 인천 수돗물 유충 사고에 대한 '합동정밀조사단'의 조사결과 및 제안사항, 전국 484개 정수장에 대한 일제 점검결과를 비롯해 지자체, 시민단체, 학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됐다.

    종합대책은 △정수장 시설 개선 △정수장 운영관리 강화 △정수장 운영인력 전문성 강화 △대국민 소통강화 등 4대 전략 및 16개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정수장 내부로 유충 등 생물체가 유입되지 않도록 2022년까지 관련 시설을 개선할 방침이다.

    정수장 출입문·창문에 미세방충망을 설치하고, 건물 내 포충기도 설치해 이미 유입된 생물체도 퇴치한다는 복안이다. 또 이번 '수돗물 유충'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받았던 활성탄지에도 생물체 유입 방지 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일부 지자체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됨에 따라 정수장에서 관계자들이 안전한 수돗물을 위해 여과지 활성탄 검체 채취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그럼에도 날파리와 같은 작은 벌레 등이 유입될 경우에 대비해 활성탄 세척주기를 단축해 유충 번식을 막고, 만약 생물체가 들어와도 활성탄 지하부 집수장치의 여과기능을 강화해 수돗물로 유출되지 않도록 했다.

    더 나아가 그린뉴딜 종합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스마트물관리시스템의 일환으로 정수장에 인공지능(AI) 개념을 도입하고, 원격감시시스템(TMS)을 구축해 정수 상황을 24시간 확인하기로 했다.

    정수장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한국형 수도시설 위생관리 인증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기존에 식품 제조공장에 적용하는 국제표준규격(ISO22000) 및 식품안전관리제도(HACCP) 등에서 정수장에 적용 가능한 내용을 참고해 새로운 위생안전 인증제도를 마련할 예정이다.

    정수장 운영관리 측면에서는 수돗물 안심기준으로 기존의 맛, 냄새에 '이물질' 항목을 수질 관리항목으로 도입하고, 수도사업자가 지켜야 하는 정수장 위생관리 기준도 구체화하기로 했다.

    '붉은 수돗물', '유충 수돗물' 사태 모두 눈에 보일 정도로 이물질이 수돗물에 많이 있는데도 정작 수질기준은 충족했다는 환경부의 해명이 오히려 국민 불신만 키웠기 때문이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이에 따라 이물질 발견 시 음용중지, 음용권고 및 주민행동요령 등의 기준도 제시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유역수도지원센터 주관으로 고도 정수처리시설의 정밀 운영관리 실태점검 및 기술지원을 통해 오는 12월까지 '고도 정수처리시설별 맞춤형 운영관리 지침서'를 마련할 계획이다.

    부실한 운영인력이 연이은 수돗물 사고를 불렀다는 지적에 따라 수도시설 규모별 최소 운영인력 배치기준을 마련하고, 정수장에서 근무하는 전담 연구사도 확충한다.

    또 정수시설운영관리사를 반드시 배치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해 이를 어기면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실제 수돗물을 사용하는 국민들의 의견을 발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기관별 홈페이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및 맘카페 등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실시간으로 민원 대응상황을 공유하고,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수돗물평가위원회의 시민 참여비율을 의무화(30% 이상)하기로 했다.

    또 올해부터 환경부 내에 '수돗물 안전관리 상황실'을 세워 상설 운영하고, 전국 상수도 담당자 간의 정보공유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