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스쏙:속]강변북, 올림픽, 노들길...오늘도 일부 도로통제



사회 일반

    [뉴스쏙:속]강변북, 올림픽, 노들길...오늘도 일부 도로통제

    • 2020-08-07 08:01

    “1일 1쏙이면 뉴스 인싸!” CBS <김덕기의 아침뉴스>가 보내드리는 뉴스레터, 매일 아침 필수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날려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밤새 수도권과 중부지방에 내린 비로 한강 수위가 높아진 6일 오후 서울 강변북로 원효대교 북단 부근부터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진입로까지 양방향이 통제되고 있다. 황진환기자

     


    8/7(금), 오늘을 여는 키워드 : 백신 나오면 마스크 안써도 되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대선이 있는 오는 11월 전에 백신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이 가시권에 들어갔다는 건데요. 그러나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은 “백신 접종이 무사히 완료된다 해도 달라진 점은 없다”며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는 계속 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백신만 믿었다가 재유행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 방송 : CBS라디오 김덕기의 아침뉴스 (8월 7일)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16)
    ■ 진행 : 김덕기 앵커 ■ 연출 : 장규석, 조태임



    1. 오늘도 출근대란…올림픽·강변북로 일부 통제 중

    서울 수도권과 중부지방에 집중됐던 호우가 잠시 소강상태로 접어들면서 한강 수위는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6일째 통행이 막힌 한강 잠수교의 수위는 어제 최고 기록인 11.53m까지 치솟았지만 점점 낮아져 오늘 오전 6시 기준 9.8m를 기록했는데, 아직 차량 통행 제한 기준인 6.2m를 넘어서는 만큼 잠수교 통제는 계속됩니다.

    이외에 올림픽대로 김포방향은 반포대교에서 가양대교까지 하남방향은 가양대교부터 동작대교까지 통제가 이어지고 있고, 강변북로는 한강대교 북단에서 마포대교 북단까지 양방향 차량이 통제됩니다. 노들길도 서울교에서 한강대교 남단까지 양방향 통행이 막혀있습니다.


    2. 안전불감증이 부른 의암댐 사고…실종자 5명 수색 재개

    어제 강원도 춘천 의암댐에서 민간 고무보트와 춘천시청 행정선, 경찰정 등 선박 3척이 전복돼 1명이 숨지고 5명이 실종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오늘 아침 6시부터 5명의 실종자를 찾기 위한 작업이 재기됐지만 거센 물살과 높은 수위로 현재까지 실종자 추가 구조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고는 인명 구조도 아닌 춘천시가 의암댐 상류 옛 중도 선착장에 수질 정화를 위해 설치한 인공수초섬이 급류에 휩쓸려 떠내려가는 것을 수거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집중호우에다 의암댐 수문 개방이 일어난 상황에서 수초섬이 떠내려가는 것을 막기 위해 현장에 인력을 투입하는게 맞는지에 대한 지적이 제기됩니다.


    6일 최근 이어진 장맛비와 북한 황강댐의 방류로 지난 5일 역대 최고수위를 경신한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이 수문을 열어 방류하고 있다. 이날 한 때 한계치인 40m에 육박했던 군남댐 수위는 현재 약 38m를 기록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3. 비구름, 충청 이남으로…다음 주도 비 비 비

    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는 것이 올해 장마입니다. 입추인 오늘(7일)은 장마전선이 다시 활성화하며 전국에 비를 뿌리겠습니다. 특히 남부지역에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내일까지 충청과 전북, 경북, 경기남부에 많은 곳은 300mm 이상, 남해안에는 최고 150mm 이상 비가 더 오겠습니다. 또 서울과 경기북부, 강원도는 50-100mm가 예상됩니다. 다음 주 월요일에는 중부와 호남에, 이후에는 수도권과 영서에 비 소식이 있습니다.


    4. 의대 정원확대 반발…오늘 전공의 집단휴진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이 24시간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오늘 오후에는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집회도 연다는 계획인데요. 정부는 오늘 하루 파업인데다 대체인력 확보 등을 통해 진료에 큰 차질은 없을 것을 보고 있지만 평소보다 진료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불편이 예상됩니다. 여기에 개원의 위주의 대한의사협회도 14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여서 의료 공백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앞서 정부는 지역간 격차와 특수분야 의사 등 부족을 이유로 향후 10년 동안 정원을 늘려 의사 4천명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의료계는 현재 인구 감소율을 고려하면 의사 수는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10년간 의무복무를 해야 하는 지역의사제에 대한 반발도 큽니다.


    5. ‘검언유착’이냐, ‘권언유착’이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과 민변 후배인 권경애 변호사의 진실공방이 뜨겁습니다. 권 변호사가 MBC의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보도 전에 한 위원장이 한동훈 검사장을 내쫓아야 한다고 폭로한데 대해 한 위원장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했는데요. 한 위원장은 권 변호사와의 통화는 MBC 보도 이후에 이뤄졌고 대화도 보도내용과 관련 없는 내용이었다고 했습니다.

    검찰과 언론의 유착인가, 권력과 언론의 유착인가, 검찰이 핵심 당사자인 이동재 전 채널A 기자를 재판에 넘기며 공소장에 한동훈 검사를 공범으로 적시하지 않은 상황에서 권 변호사의 폭로가 나오면서, 진실공방은 그야말로 점입가경입니다.

     




    # 대폭발 일어난 레바논, 시민들 정권 퇴진 시위
    # 금값 5일 연속 신기록, 온스당 2069달러
    # 美실업수당 청구 3월 이후 최저치 + 나스닥 11,000선 첫 돌파
    # 신라젠 상폐 결정 연기, 9월 임시주총 이후로
    # 대한항공, 화물+무급휴직에 2분기 흑자
    # 토론토로 옮긴 류현진, 3경기 만에 시즌 첫 승리


    ■ 클로징 코멘트 by KDK ■

    초중고등학교가 본격적인 여름방학에 들어갔습니다. 교실에서 종일 마스크를 쓰고 친구와 대화도 나눌 수 없고.. 갑자기 찾아온 코로나 시대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선생님은 물론이고 학부모와 학생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방학이 짧긴 하지만 지친 몸과 마음 재충전하는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