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재산 귀속·지명 바로잡기…경남서 일제 잔재 뿌리뽑는다



경남

    日 재산 귀속·지명 바로잡기…경남서 일제 잔재 뿌리뽑는다

    경남도, 일제 잔재 연말까지 정비

    (사진=연합뉴스)

     

    경상남도가 남아 있는 일제 잔재를 연말까지 바로 잡는다.

    도는 일제강점기에 우리 역사와 전통을 비하하기 위해 왜곡된 일제 잔재를 연말까지 청산한다고 28일 밝혔다.

    현재 행정기관이 관리하는 일본식 이름의 공적장부와 지명을 시군과 함께 전수 조사하는 등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조사로 확인된 일본인 명의의 부동산은 국고로 귀속하고 일본식 지명은 우리 지명으로 바로 잡는다.

    명의자가 일본식 이름(창씨개명 등 4자 이상)으로 된 공적 장부는 모두 1만 6822건에 이른다. 토지가 1만 4755건, 건축물은 2067건이다.

    도는 한자로 기재된 옛날 대장과 등기부상의 소유권 연혁을 조사해 일본인 부동산과 창씨개명된 한국인 명의 재산으로 구분하고, 일본인 명의 부동산으로 확인되면 조달청에 통보해 국가 귀속 조치할 예정이다.

    땅 소유자가 일제시대 창씨개명을 한 경우 다음 달 5일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 등을 활용해 후손들이 상속 등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특히, 이번 조사는 공간정보와 GIS(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일본인 명의의 토지 위치 파악, 공공용지 여부, 토지 이용 현황을 조사해 국유화 대상 토지를 신속하게 알아낸다는 방침이다.

    일본식 지명은 국토지리정보원의 경상권역 지명조사 결과 모두 14건이다. 창원시 무학산·정병산, 진주시 영천강, 거제시 옥녀봉 등이다. 이 가운데 사천시 봉대산(峰臺山)은 지난해에 안점산(鞍岾山)으로 변경을 완료했다. 나머지 13건은 정비가 추진 중이다.

    최근 민족문제연구소 진주지회가 일본인 서택효삼랑(西澤孝三郞)의 이름을 딴 사천시 용현면 '서택저수지'의 명칭 정비를 요청해와 정비할 방침이다.

    문헌조사와 전문가 자문, 주민의견 청취 등에 이어 시군 지명위원회, 경남도 지명위원회를 거쳐 국가지명위원회에서 최종 심의한다.

    도는 폭넓은 조사를 하고자 시군 접수창구를 운영한다.

    경남도 윤인국 도시교통국장은 "일본인 재산은 반드시 국가로 귀속하고, 일본식 지명은 정비해 우리 사회 곳곳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