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어쨌든 들어가서 싸운다…통합당, 상임위 전면 재배치로 전열 정비



국회/정당

    어쨌든 들어가서 싸운다…통합당, 상임위 전면 재배치로 전열 정비

    민주당 상임위 독식 맞서 '원내 보이콧' 항의
    당내 상임위원 전면 재배치 추진…투쟁력 집중
    다음달 출범 앞둔 공수처 대응 특위 구성도 검토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미래통합당이 더불어민주당의 상임위원장 독식에 맞서 당내 의원들의 상임위 전면 재배치를 추진하며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21대 국회가 시작부터 극한 대치 모드로 돌입하면서 다음달 출범을 앞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강행에 대응하기 위한 당내 특별위원회 구성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상임위원 전면 재배치 시동 건 통합당…장외투쟁은 자제

    통합당은 30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원구성을 강행한 박병석 국회의장과 민주당을 강력 규탄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민주당이 '막가는 국회'를 '일하는 국회'라고 포장하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1당 독재국가'가 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의장이 상임위 강제 배정을 한 것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당사자들 동의 없이 진행된 상임위원 강제 배정의 위헌성을 지적하는 동시에 재발을 막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통합당은 수적 우위를 앞세운 여당의 독주에도 불구하고 장외 또는 단식‧삭발 등 극단적인 투쟁 방식은 자제하기로 했다. 지난해 황교안 전 대표 체제 당시 장외투쟁을 벌인 결과, 실효성이 거의 없었다는 판단에서다.

    주 원내대표는 시기를 특정하진 않았지만 조만간 원내 복귀 후 각 상임위에서 정책 대결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실제로 통합당은 당내 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이날 희망 상임위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여당의 의회독재에 대한 향후 대응방식이 많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상임위 재배치를 위한 의견 수렴에 돌입한 것이다.

    당내 한 중진의원은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민주당의 의회 독재에 맞서 싸운다는 게 국회 내에서 투쟁을 포기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시기의 문제는 있겠지만 어쨌든 각 상임위로 들어가서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코 앞으로 다가운 공수처 출범…특위 구성 등 대책 논의

    통합당은 민주당이 추진 중인 공수처 출범 움직임에 맞서 별도 특위 구성 등도 검토 중이다.

    21대 원구성 협상에서 법사위원장 자리를 두고 양당이 격렬하게 대립했던 가장 큰 이유가 '공수처 출범' 때문이라는 게 중론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제도를 동원해서까지 공수처법을 통과시킨 만큼, 문재인 정권의 숙원 사업인 공수처 출범을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에 통합당은 공수처 출범을 최대한 저지하기 위해 1일 당내 법률가 출신 의원들을 소집한 상태다. 당내에서 필요시 '공수처 대응 특위'를 구성해 절차적 정당성 등을 문제 삼는 등 강력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여당 일각에선 다음달 안에 공수처를 출범시키기 위해 모(母)법 개정의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공수처법 제6조에 따르면 7명으로 구성되는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들 중 2명은 교섭단체 야당에서 추천하게 돼 있다. 현재로선 야권 유일 교섭단체인 통합당이 추천위원을 제출하지 않고 버틸 경우, 공수처 출범이 무기한 지연될 수 있는 셈이다.

    당내 법률가 출신 한 의원은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공수처의 7월 출범을 강조하고, 추미애 법무장관이 재촉하는 게 딱 하나로 연결되는 지점이 있다"며 "현 정권이 검찰에서 더 이상 수사를 못하게 하려는 게 뭔가 있는 것 같다. 그 사건을 공수처로 넘기려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한편, 통합당 법률자문위원장 정점식 의원과 곽상도, 유상범, 조수진 의원 등은 이날 서초동 대검찰청을 방문해 윤미향 의원 관련 회계오류 의혹과 추 장관 아들의 휴가 미복귀 외압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최근 여당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자, 여권 인사들에 대한 맞대응 압박 차원으로 풀이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