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말많은 '수변도시·수상태양광' 새만금위원회 테이블에 오른다



전북

    말많은 '수변도시·수상태양광' 새만금위원회 테이블에 오른다

    국무총리 소속으로 중요 사항 심의
    올해 첫 위원회, 이달 말 새만금 개최 검토
    군산시 반대하는 수변도시 등 논란 거리 논의

    새만금 수변도시 조감도.(사진=자료사진)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 이후 처음으로 주재하는 올해 첫 새만금위원회가 이달 말이나 하반기에 열릴 예정이다.

    새만금위원회는 새만금사업과 관련해 중요 사항을 심의하는 국무총리 소속 민·관 합동 위원회로 기획재정부장관, 새만금개발청장 등 30명 이내의 정부와 민간 위원으로 구성됐다.

    정부 측에선 전북 출신인 정세균 국무총리, 민간에선 전북대 소순열 교수가 각각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5일 전라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제23차 새만금위원회를 새만금 지역에서 개최하는 방안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위원회에서는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 개발계획안, 수상태양광 계획 변경, 수변도시 경관 계획 등을 심의한다.

    새만금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 사업은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장 인근에 오는 2030년까지 숙박·관광휴양시설,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새만금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말 사업 승인을 받으면 1단계로 내년 3월부터 호텔 건립에 들어간다.

    2023년 8월 개최는 세계잼버리대회 일정에 맞춰 호텔을 준공하고, 나머지 시설은 국내외 전문기업 투자 유치를 통해 순차적으로 조성될 전망이다.

    새만금 국제협력용지에 추진될 예정이었던 수상태양광(2.1GW 규모) 발전 설비 사업은 환경부 환경영향평가에 따른 부지 변경안 등이 논의된다.

    행정구역 관할 다툼과 수질오염, 인구 유출 등의 문제로 군산시가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수변도시 사업도 이번 새만금위원회에서 주요 안건으로 다뤄진다.

    새만금 제2호 방조제 앞 국제협력용지 6.6㎢에 계획인구 2만5천명 규모로 조성되는 수변도시는 통합개발계획 승인 등을 거여 오는 11월 착공할 전망이다.

    총사업비는 1조원 규모로 공공기관과 4차 산업 관련 기업 유치, 수변공간 특화, 주거기능을 통해 친환경·스마트도시를 지향한다.

    전북지역 일부 시민사회단체가 요구하는 새만금 해수유통의 경우 환경부의 관련 용역이 오는 9월까지 진행되는 것을 고려해 다음 위원회 때 논의하기로 했다.

    새만금위원회 소순열 민간위원장은 "새만금 해수유통 및 수변도시와 관련해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