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뒷구멍 소환 각성하라" 부산여성단체, 오거돈‧경찰 동시 규탄(종합)



부산

    "뒷구멍 소환 각성하라" 부산여성단체, 오거돈‧경찰 동시 규탄(종합)

    20여개 부산 여성단체, 27일 오거돈‧경찰 동시 규탄
    부산경찰청 앞, 서면 번화가서 동시에 집회 벌여
    오거돈 전 시장 상대 부산시민 손해배상 위자료 청구소송도 선포

    20개 단체, 7만6천여 명으로 구성된 '부산여성단체협의회'는 27일 오후 2시 부산경찰청 앞에서 오 전 시장관 관련한 '부산경찰청 규탄 및 강력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강민정 기자)

     

    20여 개 부산지역 여성단체들이 27일 강제추행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이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을 동시에 규탄하는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들 여성단체는 또 오 전 시장에 대한 부산시민 손해배상 위자료 청구소송도 진행할 예정이다.

    20개 단체, 7만6천여 명으로 구성된 '부산여성단체협의회'는 이날 오후 2시 부산경찰청 앞에서 오 전 시장관 관련한 '부산경찰청 규탄 및 강력 수사 촉구 성명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20개 단체, 7만6천여 명으로 구성된 '부산여성단체협의회'는 27일 오후 2시 부산경찰청 앞에서 오 전 시장관 관련한 '부산경찰청 규탄 및 강력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강민정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는 여성협의회 회원 100여 명이 참가했다.

    이들 손에는 '성추행 오거돈, 부산시민 부끄럽다', '성추행 오거돈, 공개소환 수사하라'고 적힌 손팻말과 '봐주기식 수사 행태, 부산경찰 각성하라' 등이 적힌 플래카드가 들려있었다.

    여성단체협의회는 기자회견에서 "사퇴 29일 만에 늑장 소환도 화가 나는데 비공개 경찰 출석과 그 과정에서 취재진을 따돌리기 위해 하차 지점을 바꿨다"면서 "경찰은 사전에 지하 출입문을 열어두거나 엘리베이터를 세워두기도 했다는 데 수사를 맡은 경찰은 오 전 시장 측과 봐주기식 모종의 시나리오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부산경찰청은 도대체 누구 눈치를 보는 것이냐"면서 "부산경찰청은 수사를 담당하는 책임 있는 기관으로서 더 이상 부산과 부산시민들을 부끄럽게 만들지 말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같은 시각인 오후 2시 부산지역 서면 롯데백화점 앞에서는 또 다른 부산지역 여성‧시민단체가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부산시민 손해배상 위자료 청구소송 선포'와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부산여성100인행동'은 이날 한국여성총연합회·부산NGO시민연합·행동하는 자유시민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여직원을 강제 성추행해 시장직을 중도 사퇴한 불미스러운 사건 당사자인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그 측근들을 대상으로 부산시민의 명예훼손과 도시 이미지·품격을 추락시킨 책임 등을 물어 연대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집회에는 송순임 전 부산시의원 ‧ 유순희 여성신문 대표 등이 참가했다.

    이들은 이번 소송과 관련 1.부산시정 중단에 따른 시정 파탄 책임 2.보궐선거로 인한 시민혈세 낭비 3.도시 대표자인 시장의 수치스러운 성범죄로 도시의 품격과 이미지 추락 4.부산시민의 자긍심과 명예 훼손 등을 이유로 들었다.

    부산여성100인행동은 27일 오후 2시 부산지역 서면 롯데백화점 앞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부산시민 손해배상 위자료 청구소송 선포'와 서명운동을 전개했다.(사진=부산여성100인행동 제공)

     

    여성100인행동은 선포식과 시민서명캠페인 출정식을 연 뒤, 단체별 서명운동을 전개해 이른 시일 내 1만 명 목표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이후에는 변호사인 이언주 의원 등으로 구성된 변호인단에 의뢰해 고소장을 부산지방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들은 또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찰에 오 전 시장에 대한 강력한 수사와 처벌도 촉구했다.

    부산여성100인 행동은 기자회견에 앞서 이날 낮 미래통합당 김미애‧황보승희 21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을 만나 오 전 시장 사태에 대한 여성정치인으로서의 역할과 바람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부산경찰은 이날 집회에 대해 "법과 윈칙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겠다"면서 "수사결과를 지켜봐달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