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신문 "韓 WHO 사무총장 도전한다는데…우리가 배출해야"



국제일반

    日신문 "韓 WHO 사무총장 도전한다는데…우리가 배출해야"

    • 2020-05-18 17:17

    "日정부가 한덩어리가 돼 G7 지지 확보해야" 주장도

    (사진=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대만의 WHO 참가 문제를 놓고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 격해지는 가운데 일본 우파 언론은 WHO 정상화를 위해 일본인 사무총장을 배출하자는 난데없는 주장을 하고 나섰다.

    산케이(産經)신문은 "주요 7개국(G7)은 2022년 차기 사무총장 선거에 후보를 내세워 WHO 정상화를 위한 역할을 완수해야 한다. 일본이 사무총장을 내는 것도 유력한 선택지"라고 18일 주장했다.

    신문은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의 사임을 요구하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고 소개하고서 "사령탑 역할에 신용이 없으면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승리가 불안하다. 그렇다고 비판만 하고 있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며 이같이 썼다.

    산케이는 일본이 의료보험이나 의약품 개발 등 보건·의료분야에서 세계 유수의 수준이며 개발도상국의 의료지원 경험이 풍부하고 자금력을 갖추는 등 "인류 전체의 건강에 공헌 가능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미 차기 사무총장 선거에 한국이 '코로나19 대책에서 세계적인 평가를 얻었다'며 후보자를 내려는 움직임이 전해지고 있다"며 "즉시 (일본) 총리관저에 사령부를 설치해 정부가 한덩어리가 돼 G7 각국 등의 지지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