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대통령 "5.18하면 당시 노무현 변호사 떠올라"



대통령실

    문대통령 "5.18하면 당시 노무현 변호사 떠올라"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앞두고 광주MBC와의 인터뷰
    5.18에 대한 개인적 소회부터 역사적 평가, 헌법적 가치 등 밝혀
    박근혜 정부 5.18기념식에 문대통령 "민망하고 부끄러운 심정"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에 많은 기대, 정부 적극 뒷받침"
    "5.18 폄훼 왜곡은 민주주의 파괴행위"
    "5.18, 6월항쟁 헌법에 담겨야 국민통합"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하면 떠오르는 인물로 "그 당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생각난다"며 개인적 소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두고 방영된 광주 MBC와의 인터뷰에서 '5.18하면 생각나는 인물이 누구인가'란 질문에 "5.18하면 당시 노무현 변호사가 제일 먼저 생각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 이유에 대해 "80년대 이후의 부산 지역의 민주화운동은 광주를 알리는 것이었다"며 "광주를 알게 될수록 시민들은 그 당시 광주가 외롭게 고립돼 희생당했는데 거기에 동참하지 못하고 그냥 내버려두었던 그 사실에 대해 큰 부채의식을 가지게 됐고, 그것이 이제 민주화운동의 하나의 또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당시 노무현 변호사와 제가 주동이 돼 부산 카톨릭 센터에서 5.18 광주 비디오, 말하자면 관람회를 가졌다"며 "그때 비로서 광주의 진실을 알게 된 그런 분들도 많았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과거 계엄포고령 위반으로 구속됐던 당시 광주 민주화운동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된 순간을 떠올리며 "저는 광주 바깥에서 어떻게 보면 가장 먼저 광주의 진실을 접했던 사람 중에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고 표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이어 문 대통령은 "제가 광주 5.18 소식을 들었을 때 정말 민주화의 아주 중요한 그 길목에 다시 군이 나와서 군사독재를 연장하려고 한다, 그 사실에 굉장히 비통한 그런 심정이었다"며 "한편으로 광주 시민들이 겪는 엄청난 고통을 들으면서 굉장히 큰 죄책감을 느꼈다"고 소회를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야당 대표시절 박근혜 정부의 5.18 민주화운동기념식에 참석했던 것을 떠올리며 "5.18민주화운동 정신에 대한 존중, 진심, 이런 부분이 거의 담겨져 있지 않은 그런 사실들, 또 유족들이 따로 기념식을 치르고 있는 그런 모습들을 보면서 굉장히 좀 민망하고 부끄러운 심정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때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5.18민주화운동을 광주지역의 하나의 기념 이 차원에 국한하지 않고 말하자면 대한민국 전체의 어떤 민주화운동을 기념하는 행사로 그렇게 승화시키고, 적어도 두 해의 한 번 정도씩은 참석하려고 했다"며 "그런 제 각오와 약속을 실천할 수 있게 되어서 아주 뿌듯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대통령에 당선된 직후 참석한 5.18 기념식 때 유족 김소형 씨를 안아줬을 때의 소회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저도 눈물이 나는 것을 이렇게 막을 수가 없었다"며 그래서 그분 추도사 마치고 난 이후에 그냥 위로하는 말이라도 조금 건네겠다 생각하고 무대로 나섰는데, 그게 전혀 예정된 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우리 경호하는 사람들도 아주 당황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소형 씨도 그 사실을 알지 못한 채 무대를 벗어나고 있었기 때문에 제가 한참을 뒤에서 부르면서 쫓아가서 안아드렸는데, 이분이 어깨에 얼굴을 묻고 그냥 막 펑펑 흐느꼈다"고 당시를 기억했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문 대통령은 이날 인터뷰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발포의 명령자가 누구였는지, 발포에 대한 법적인 최종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이런 부분들은 밝혀지지 않았다"며 "또한 아직도 행방을 찾지 못하고, 또 시신도 찾지 못해서 어딘가에는 아마 암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이 되는 그런 집단 학살자들, 그분들을 찾아내는 일들, 또 헬기 사격까지 하게 된 그 어떤 경위,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대대적으로 이루어진 그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한 그런 어떤 그 공작의 실상들까지 다 규명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그 규명의 목적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그 책임자를 가려내서 꼭 법적인 처벌을 하자라는 차원이 아니라, 그것이 그 진실의 토대 위에서 진정으로 화해하고 통합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그래서 꼭 필요한 그런 일이라고 믿는다"며 "이번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고,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작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을 부인하는 이들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기본"이라면서도 "그런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민주주의 파과행위로 규정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 현대사의 민주주의 운동과 경제 성장에 대한 역사적 평가가 끝났다고 언급한 뒤 "이 평가를 넘기고 이제 앞으로 우리 민주주의를 얼마나 더 풍부하게, 더 크게, 넓게 발전시켜 나가느냐, 또 우리 경제를 얼마나 더 세계에서 선도적인 경제로 발전시켜 나가느냐, 이렇게 우리의 논의가 발전되어 나가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어 그는 "법적으로 다 정리된 사안을 지금까지도 왜곡하고 폄훼하는 발언들이 있고, 그것을 일부 정치권에서 조차도 그런 주장들을 받아들여서 이렇게 막 확대 재생산시켜지는 일들이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고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5.18에 대한 소회와 역사적 인식뿐 아니라 헌법적 가치 또한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시 개헌이 논의된다면 반드시 그 취지가 되살아나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1운동과 4.19혁명까지 수록된 헌법전문을 들며 "4.19 이후 장기간의 군사독재가 있었던 만큼 우리나라의 민주화운동을 설명하기에 부족한 면이 있다"며 "5.18 민주화운동과 6월 항쟁이 헌법에 담겨야 우리 민주화운동의 역사가 제대로 표현되는 것이고 국민적 통합도 이뤄질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방송은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그 역사와 남은 과제를 되짚어 봄으로써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드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인터뷰는 약 50분 분량의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과 약 8분 분량의 '내 인생의 오일팔(문재인 대통령편)'로 제작돼 청와대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서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