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재난지원금 '바가지 상혼'에 뿔났다…실명 고발 봇물



사건/사고

    재난지원금 '바가지 상혼'에 뿔났다…실명 고발 봇물

    이재명 "지역화폐 차별, 형사 고발"…피해자들 "신고합니다" 피해사례 공유

    재래시장.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사진=연합뉴스)

     

    "지사님, 팔달구청 앞 앤***라는 미용실 신고합니다. 아이들 머리 좀 자르고 바우처(긴급재난지원금) 이야기했더니 안 된다는 둥 하더니 부가세 붙여서 결제했습니다." (A경기도민)

    "특사경팀은 확인 바랍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5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SNS에 '지역화폐 차별 바가지는 형사처벌, 가맹점 박탈, 세무조사 대상'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들어오는 고발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 지사의 글은 2천여 개의 좋아요(공감) 반응과 함께 200여 회 공유가 됐고, 누리꾼들은 각자 활동하는 SNS, 온라인커뮤니티 등에 비양심 거래점에서 겪은 경험담과 구체적인 위치, 거래점명까지 퍼나르기 시작했다.

    이 지사가 "031-120과 이재명 또는 경기도의 모든 SNS에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일부 바가지 거래점에 대한 처벌 의사를 표명하자, 경기도민들의 자발적 '재난지원금 바가지 거래점 색출' 움직임이 본격화된 것이다.

    이 지사의 게시글을 접한 경기도민 B씨는 "부천중***시장을 자주 이용한다. 이번 지역화폐 이후 (시장에) 명절처럼 사람이 많아 좋았지만 가게들의 가격은 대부분 인상됐다"며 "그래서 먹는 것은 주변 프랜차이즈를 이용하고 필요한 것은 마트에서 산다. 상인회에 확인이 가능하리라 본다"고 고발성 글을 썼다.

    또다른 경기도민 C씨는 "의정부 **시장, 의정부 지하상가. 원래 말했던 가격이 있는데 재난지원카드를 내면 손님한테 말도 안하고 부가세 붙여서 긁는 곳이 있다. 본인을 포함해 주변에서 많이 당했다. 양말가게, 속옷가게, 옷가게 등 수수료 추가된다고 미리 얘기해 주는 곳은 차라리 양반"이라고 토로했다.

    J씨도 "성남 **옷가게에서 저렴한 9900원짜리 옷을 사려고 재난지원금카드 내미니 1만1천원 달랜다. 욕하고 나왔다. 그게 현실이니 '재난지원금 받음'이라고 붙여놓은 가게에서 물건살 때는 꼼꼼히 가격비교하고 사야한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이외 서울지역도 상황은 비슷하다. 서울시민 D씨는 "미아동 ****아이아파트 단지 내 **할인마트. 동네 슈퍼임에도 ***스빌굿베이컨 130g 2개 세트를 가위로 잘라서 1개를 완세트(2개) 가격에 팔고 있다. 반으로 잘라 파는거 아니냐고 하니, '아니다'라고 하길래 인터넷사이트 완품 보여줬고, 입 싹다물고 환불해줬다"고 전했다.

    서초구에 거주하는 E씨는 "집 앞 하나로마트(재난지원금 사용가능)가 있지만 재래시장 상인들을 도와주려 재래시장을 갔다. 그런데 오히려 물건구매에 눈치가 보이더라. 재난지원금으로 결제를 하려면 수수료 추가는 당연해 보였다"고 했다.

    이처럼 일부 비양심 중소마트가 대형마트에서 사용할 수 없는 재난지원금의 특성을 노려 자신의 가게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밖에 없는 동네주민들을 상대로 슬그머니 가격을 올려 이득을 취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지만 정작 피해를 보는 것은 일부 양심을 가진 가게였다.

    20년째 슈퍼를 운영하는 F씨는 "(관련)기사 내용을 보고 동종 업종 종사자로서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 어렵게 얻은 좋은 기회를 날려버릴 것 같아 안타깝다"며 "제 가게는 적지 않은 돈을 들여 새롭게 단장하고 전략적인 생필품을 몇 가지 선정해 가격을 확 내렸다. 이제는 빨리갈 것이 아니라 고객과 천천히 멀리 가자는 전략"이라고 했다.

    마트를 운영중인 G씨는 "재난기금 때문에 숨통이 좀 트인다. 부가세를 붙여 판다는 것은 SNS 댓글들을 보고 알았는데 대부분 사용처가 동네 장사일텐데 어이없다"고 안타까움을 표했고, 은평구에서 옷가게를 하는 H씨도 "'재난지원금 받음'이라는 글을 창문에 부착하고, 오는 손님 중 재난지원금 사용을 미안해하는 고객도 있다. 재난지원금을 꺼려하는 일부 상인들 때문인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재난지원금 바가지' 소식에 누리꾼들은 "사람들이 대형마트 이용하는 이유다"(htis****), "나라에서 소상공인 도와준다니까 소상공인들이 양**짓을 하네. 가격 올려파는 곳 어디인지 주소랑 상호명 다 오픈해서 올려라. 저렇게 장사하는 업장은 돈벌게 해주면 안된다"(wh***), "평상시에도 시장에 안가는 이유다. 대형마트가 마음 편하지"(yy****), "소문내서 안사기 합시다"(shy***)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