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이틀째 채널A 압수수색 시도…강행 가능성에 '긴장 고조'



법조

    檢, 이틀째 채널A 압수수색 시도…강행 가능성에 '긴장 고조'

    檢, 초유의 '24시간' 언론사 압수수색…막아서는 기자들과 밤새 대치
    양측 자료제출 여부·대상 협의 중…강행 가능성도

    기자와 현직 검사장 사이의 ‘검언(檢言) 유착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종합편성채널 채널A 본사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은 이날 오전 채널A 본사의 모습.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기자와 현직 검사장 사이의 '검언(檢言) 유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9일에도 전날에 이어 채널A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이를 막아서는 소속 기자들과의 대치 상황이 밤새도록 이어지면서 긴장이 고조되는 기류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정진웅 부장검사)는 언론단체인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 고발한 이 사건과 관련해 이날 오전에도 이틀째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 사옥 내 채널A 관련부서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 중이다.

    검찰은 전날 오전부터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소속 기자들이 막아서면서 팽팽한 대치 상황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자료제출 여부와 대상 등에 대해 채널A 측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강행하는 방안도 고려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압수수색 대상은 모두 5곳으로, 해당 의혹의 당사자인 이모 기자와 현직 검사장의 통화녹음 파일과 관련 녹취록이 검찰의 최우선 확보 대상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채널A 사무실을 제외한 이 기자의 자택 등 나머지 장소는 압수수색을 마무리했다.

    기자와 현직 검사장 사이의 ‘검언(檢言) 유착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종합편성채널 채널A 본사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은 이날 오전 채널A 본사의 모습.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양측의 협의 불발로 결국 채널A 본사 압수수색이 이뤄질 경우 31년 만에 처음 있는 일로 기록될 전망이다. 지난 1989년 국가안전기획부가 서경원 평화민주당 의원 방북 사건을 취재한 한겨레신문 편집국을 압수수색 한 게 취재활동과 관련한 압수수색의 마지막 사례로 꼽힌다. 이후 비슷한 시도는 몇 차례 있었지만 모두 불발됐다.

    채널A 기자들은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을 '취재업무 방해 행위'로 규정하고 전날 성명을 통해 강력 반발했다. 한국기자협회 채널A 지회는 "기자들의 민감한 취재자료를 취합하고 공유하는 공간에 검찰 수사 인력이 들이닥쳐 취재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는 어떤 설명으로도 납득할 수 없다"며 "언론사 보도본부에 대한 이 같은 압수수색은 언론 자유를 침해하고 기자들의 취재를 위축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MBC 뉴스데스크는 채널A 이모 기자가 현재 수감 중인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VIK) 대표에 접근해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 여권 인사들의 비위 제보를 조건으로 불법적인 거래를 시도했다고 보도했다.

    이 기자는'이 전 대표 측에 '제보를 하지 않을 경우 검찰이 가족들에 대한 수사에 나설 수 있다'는 취지의 말을 하면서 그 근거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검사장과 나눈 대화라며 관련 통화 녹취록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와 현직 검사장 사이의 ‘검언(檢言) 유착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울 종로구 종합편성채널 채널A 본사 압수수색에 나선 지난 28일 오전 시민단체 회원들이 채널A 재허가 취소 촉구 피켓 시위를 펼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이후 민언련은 채널A 기자가 이 전 대표에게 보낸 편지와, 관련 녹취록 등을 근거로 이 기자와 녹취록에 등장한 검사장을 협박죄로 고발했다. 민언련 측은 "기자가 협박을 통해 취재하는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런 취재윤리를 어긴 기자가 있는 언론사는 사실상 사망선고를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지난 17일 대검 인권부장으로부터 이 사건 진상조사 중간 결과를 보고받고 서울중앙지검에 관련 의혹 조사를 지시했다.

    한편 MBC는 최 전 부총리가 지난 2014년 신라젠에 65억원 가량을 투자해 전환사채를 사들이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했고, 최 전 부총리는 MBC 관계자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은 이번에 MBC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도 청구했지만, 기각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두고 해당 영장이 상대적으로 부실하게 작성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자 서울중앙지검은 "민언련 고발사건과 최 전 부총리 명예훼손 고소 사건의 진상을 철저하고 공정하게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치우침 없이 엄정하게 수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