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유 ETN 곳곳에 지뢰밭…이번엔 롤오버 방식 긴급 변경



금융/증시

    원유 ETN 곳곳에 지뢰밭…이번엔 롤오버 방식 긴급 변경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국내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 상장지수증권(ETN)의 기초지수의 만기 교체 방식이 긴급 변경된다.

    28일 한국거래소 공시 사이트 카인드에 따르면 국내 각 증권사는 '상장지수증권 투자유의 안내' 공시를 통해 기초지수 산출기관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로부터 기초지수의 롤오버 (만기 교체) 방식이 특별 변경될 것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8일(현지시간) 현지 장 마감 이후 해당 기초지수의 추종 대상은 2020년 6월물에서 2020년 7월물로 전량 롤오버된다.

    증권사들은 "이번 롤오버 방식 변경 통보에 따라 현재 구성 종목 선물 월물이 변경되고, 이에 따라 ETN의 가격 변동이 예상과 현저히 달라질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는 최근 국제유가가 급등락을 거듭하면서 변동성이 확대된 데 따른 조치로 추정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선물 롤오버는 내달 10일쯤부터 이뤄지지만 최근 유가 급락으로 전액 손실 등의 위험이 커지자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지수 산출기관이 먼저 조처를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원유 선물 가격을 역추종하는 인버스 ETN 투자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체로 결제월이 늦어질수록 높은 가격이 형성되는 선물시장의 특성상 6월물보다 7월물 가격 하락 폭이 작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