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K-방역 넘어 K-일상이 또 다른 세계 표준"



대통령실

    문 대통령 "K-방역 넘어 K-일상이 또 다른 세계 표준"

    문 대통령, 일상방역으로의 성공적 전환 재차 강조
    "방역과 일상의 지혜로운 공존 준비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일주일째 코로나19 확진자가 10명 내외로 줄어들고 있는데 대해 "일상과 방역의 지혜로운 공존을 준비해야할 때"라며 일상방역으로의 성공적 전환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조금만 더 힘을 모으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신규 확진자 수가 일주일 이상 10명 내외로 확연히 줄어드는 등 코로나19 사태가 눈에 띄게 안정되어 가고 있다"며 "여기까지 오는데 방역 당국과 의료진의 눈물겨운 헌신과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 집단 지성이 큰 힘이 되었다. 거듭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감사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그러나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인류가 면역력을 갖고 있지 않고, 백신과 치료제도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수의 확진자라고 하더라도 언제 집단 감염의 뇌관을 건드리게 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게다가 해외 상황이 여전히 진정되지 않았고, 올 가을 또는 겨울에 2차 유행이 올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도 있다"며 "결국 장기전을 염두에 두고 코로나바이러스와 불편한 동거를 각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길게 보면서 이제는 방역과 일상의 지혜로운 공존을 준비해야 할 때"라며 "우리의 방역 모델에 대한 국제 사회의 호평으로 K-방역이 세계의 표준이 되고 있지만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야 한다. 바이러스와 싸우면서도 동시에 일상으로의 전환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야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방역과 일상의 공존을 어떻게 해낼 수 있을 것인지, 세계는 이번에도 우리를 주목하고 있다"며 "K-방역을 넘어 K-일상이 또 다른 세계 표준이 되고,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 나가자"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일상방역에 대해 "우리가 복귀할 일상은 과거의 일상과 다른 낯설고 새로운 일상이 될지도 모른다"며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방역 지침과 수칙을 지키면서 일상적인 사회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새로운 실험이다. 방역과 일상을 함께 잘해내려면 국민들의 협조와 참여 이상의 비결이 있을 수 없다"고 국민의 실천을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