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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힘 입어 한국관광 인지도·선호도 6년 연속 상승

관광공사,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발표

2019 한국관광 인지도·선호도 조사 결과(자료=관광공사제공)

 

방탄소년단(BTS) 등 K팝(K-pop)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 관광에 대한 외국인들의 인지도와 선호도가 6년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9년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의 인지도와 선호도 등을 조사·분석한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세계 주요 20개국의 15~59세 남녀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올해 1월 6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실시됐다.

조사결과 인지도는 전년도 57.9% 대비 1.1%포인트 상승한 59.0%을 기록했고, 선호도 또한 59.5% 대비 2.4%포인트 상승한 61.9%를 기록했다. 2014년 이후 6년 연속으로 인지도와 선호도가 상승한 배경에는 방탄소년단 등 K팝(K-pop)의 인기에 힘입은 한류 등 한국 대중문화의 정착과 더불어, 해외 밀레니얼세대 등 젊은 관광 소비층의 트렌드를 반영한 관광공사의 디지털 홍보 노력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관광공사는 분석했다.

◇동남아 지역이 상위권 차지

지역별로는 말레이시아가 인지도(65.1%) 9.2%p, 선호도(75.6%) 5.0%p 상승, 싱가포르가 인지도(63.3%) 5.7%p, 선호도(69.7%) 3.5%p 증가하는 등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을 비롯한 주요 동남아시아 국가가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의 상위권을 차지했다. 신남방정책 추진과 방한 관광시장 다변화 전략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 일본의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 역시 전년 대비 모두 대폭 상승했다. 지난해 방한한 중국 및 일본 관광객은 각각 25.8%, 11%의 증가세를 보였다.

또한 응답자의 49.1%가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온라인 동영상 채널을 통해 해외여행 체험기나 목적지 소개 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별로는 인도네시아(75.5%), 태국(72.7%), 베트남(71.9%)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시청 경험이 높았으며, 영상 시청 후 의견을 물어본 결과, ‘기분이 좋아진다’(81.6%), ‘소개된 장소에 가고 싶어진다’(80.6%) 등 긍정적 응답이 많았다.

한국관광공사 오충섭 브랜드마케팅팀장은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의 독특한 소재를 발굴해, 해외시장 맞춤형 광고를 제작·홍보할 예정”이라며 “올해도 관광공사 홈페이지와 유튜브·페이스북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적극 홍보해 인지도 및 선호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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