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금도 영업" 코로나 사각지대인 부산 홍등가 '완월동'



부산

    "지금도 영업" 코로나 사각지대인 부산 홍등가 '완월동'

    이번 달에도 성매매 업소 3곳 적발…최근까지 계속 영업
    감염에 취약한 성매매 여성, '불법' 이유로 지원 대상에서 빠져
    시민단체 "국민의 한 사람인 만큼 최소한의 보호 받아야"

    지난해 10월 부산 서구청 앞에서 완월동 성매매 여성들이 생존권 보장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박진홍 기자)

     

    부산의 마지막 성매매 집결지인 완월동이 여전히 영업 중인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이곳 성매매 여성들은 당국의 코로나19 지원 대상에서 빠져 있어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홍등가인 서구 충무동·초장동 일대, 속칭 '완월동'.

    부산시와 서구청을 중심으로 도시재생 논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곳에는 지난해 말 기준 120여명의 성매매 여성이 여전히 남아있다.

    경찰은 지난해 9월부터 완월동 일대 불법 성매매 집중단속을 벌였고, 그 결과 40여 곳이던 업소는 10여개로 줄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최근까지도 불법 성매매 영업을 계속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에 따르면 완월동에서는 3월에만 업소 3곳이 단속에 적발됐으며, 가장 최근에는 지난 13일 영업을 한 사실이 확인됐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지난달 말 완월동 업주들이 모여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3월 초까지는 영업을 중단하기로 했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며 "하지만 단속을 나가 보니 실제 영업이 조금씩 이뤄지고 있어 적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까지 업소 4~5곳이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는데, 이곳은 구조적으로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하다는 문제가 있어 경찰은 더 신경을 쓰고 단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성매매 여성들은 불특정 인물과의 밀접 접촉이 잦은 특성상 코로나19 감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밖에 없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부산 서구청도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있지만, 예산 문제 때문에 관리·지원에 나설 수도 없다는 입장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저소득층 등 공식적인 사회보장 대상이라면 예산이나 지원 방법이 있지만, 성매매 여성들에 대해서는 따로 예산이 편성된 게 없어 구청이 지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완월동 일대에서 계도나 홍보 활동을 하면서 손 소독제 등을 나눠주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이 역시 직접적 지원이 아닌 시민단체와 연계해 함께 하는 것"이라며 직접 대응에는 선을 그었다.

    하지만 실제로 구청 내부에서는 완월동에서 영업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코로나19 예방과 대응 방식을 두고 고민이 깊은 모양새다.

    서구청 일선 직원 A씨는 "완월동이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하다는 건 모두가 알고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영업을 안 하는 것으로 돼 있어 구청이 나서면 영업을 한다는 걸 인정하는 꼴이 된다"며 "민감한 문제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이라고 어려움을 내비쳤다.

    완월동 일대 성매매 여성 자활을 지원해 온 시민단체는 영업 여부와 관계없이 당국이 나서서 이들을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여성인권단체 살림 관계자는 "영업을 하느냐 마느냐와 성매매로 착취당하고 있는 여성들이 코로나 시국에서 제대로 보호받고 있는가는 별개의 문제"라며 "이들이 코로나19와 관련해 모든 지원 대상에서 빠져 있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성매매가 불법이라는 이유로 국가 지원체계가 전혀 작동하지 않고 있는데, 성매매 여성 역시 국민의 한 사람인 만큼 적어도 최소한의 보호는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