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래한국당은 왜 자꾸 안철수에 러브콜 보낼까



국회/정당

    미래한국당은 왜 자꾸 안철수에 러브콜 보낼까

    安 "실용중도 굳건히 간다" 거부했지만
    한선교 "언제든 연락 오면 대구 가겠다"
    위성정당 탈색하고 '반문전선' 구축할까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지난달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대표에만 집중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지난 2012년 정치권에 입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꾸준히 기성 정치세력의 러브콜을 받아왔다. 때로는 당당하게 거부했고 때로는 못 이긴 척 손을 잡았다.

    때문에 4·15 총선을 한 달여 앞둔 요즘 새롭게 거론되는 통합 제안이 그리 낯설지 않다. 이번 구애는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쪽에서 나왔다. 무엇을 노린 걸까.

    안 대표는 11일 "대구에서 의료 자원봉사를 하고 있어 정치적으로 누구를 만날 입장과 상황이 아니다"라며 "실용적 중도정치의 길을 굳건하게 가겠다"고 밝혔다.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가 한 신문 인터뷰에서 당 대표직까지 넘길 수 있다고 언급하며 통합 제안을 내놓자 김도식 비서실장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전한 것이다.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의 경우 강경한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그는 페이스북에 "한 대표가 어디서 약주를 먹고 한바탕 꿈을 꾼 건가? 아니면 뭘 잘못 먹었을까"라며 "통합 제안은 스토킹에 불과하다"고 힐난했다.

    그런데도 미래한국당 측에서는 뜻을 굽힐 여지가 없어 보인다. 이날 오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한 대표는 "안철수 대표는 저와 상임위원회도 같이 했었는데 전화를 해봐도 통화가 되지 않는다"며 "그쪽이 중도 실용의 길을 간다고 했지만 언제든 연락이 오면 당장 (대구로) 달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한국당이 가장 노리는 건 중도·보수 세력을 모두 규합해 '반(反) 문재인' 전선을 구축하는 것이다. 좁게는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넓게는 전진당이나 시민사회단체까지 포괄해 통합정당을 구축한 상태에서 안 대표까지 합류한다면 집권여당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빈약한 정당성을 보완할 돌파구가 될 수도 있다. 통합에 성공할 경우 국민의당이 품은 '실용적 중도'라는 가치를 끌어들이면서 미래한국당에게 붙은 '위성정당' 꼬리표도 어느 정도 탈색할 것으로 기대한다.

    통합당 한 재선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대표가 미래한국당의 키를 쥐게 되면 단순히 이미지를 바꾸는 것뿐 아니라 아예 위성정당이라고 말할 수 없게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 비판하는 사람들은 모두 미래한국당을 찍을 수 있게 되고 상당한 파괴력이 있게 된다"고 말했다.

    앞서 바른미래당에서 탈당한 안철수계 인사들이 통합당으로 이적해 일부 지역구 공천을 받았으니 비례대표 후보도 한 정당에 모여 2개의 연결고리를 구성한다는 계산이다.

    만약 안 대표가 끝내 응하지 않더라도 미래한국당의 구애는 그 자체로 손해 볼 것 없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통합당 관계자는 "성사가 어렵다는 건 알지만 당 대표직까지 제안했는데 이렇게 거절하면 명분이 떨어지는 건 안 대표 쪽"이라며 "그러면 중도층 일부가 돌아서지 않겠냐"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근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저울질하고 국민의당 지지율이 반등하면서 비례전용 정당 사이에서 관심이 식자 '주목 경쟁'에 나선 게 아니냐는 부정적 시각도 있다.

    안 대표 측에서는 미래한국당 측에서 사전 접촉 없이 통합 제안을 언론에 공개한 것에 비춰 진정성이 없다고 보고 있다.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도 없다는 입장이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묻지마 반문연대 식이라면 애초에 반대하는 입장을 명확히 하지 않았냐"며 "그렇게 해서 만약 총선에서 승리를 한들 그것이 기존 정치와 다르지 않음을 금세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