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구서 자가격리 중이던 확진자 숨져…정부 "병상 배정 어렵다"



사건/사고

    대구서 자가격리 중이던 확진자 숨져…정부 "병상 배정 어렵다"

    27일 오전, 대구서 사망자 1명 발생…25일 확진 판정 이후 자가격리 형태로 대기
    정부 "중증도에 따라 적절히 분류하는 데 어려움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확진환자 1천명이 넘은 대구에서는 확진 판정을 받고도 병실이 부족해 자가격리 중이던 환자가 숨졌다. 정부는 대구 지역에서 확진자가 폭증하며 진단 검사뿐 아니라 병상을 배정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인정했다.

    대구시는 27일 오전 9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A씨(74·남)가 숨졌다고 밝혔다. A씨는 이날 오전 6시 23분 호흡곤란을 호소해 오전 7시 29분 영남대의료원으로 이송됐지만 심정지가 와서 결국 사망했다.

    A씨는 신천지 대구집회 전수조사 대상이었다. 지난 22일 저녁부터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을 보여 23일 이동검진팀이 코로나 신속 진단검사를 했다. 지난 25일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자택에서 자가격리 형태로 대기해왔다.

    정부도 대구 지역 진단 검사와 확진자 병상 배정 등이 지체돼 있는 사실을 인정했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폐브리핑을 열고 "현재 대구 지역에서는 검사 물량이 대폭 늘었고 확진자 숫자가 일시에 늘고 있기 때문에 발생 단계에서의 병목 현상이 하나 있다"며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역시 중증도에 따른 적절한 분류를 제때 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대안으로 환자 중증도에 따라 병상을 배정하는 시스템을 지침에 포함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중증도에 따라 분류체계를 어떤 기준으로 할지 보완한 내용을 마련하고 있고, 질병관리본부와 이 지침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최종 수렴하는 과정에 있다"며 "이 부분이 확정되면 가능하면 오늘 중이라도 지침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국은 대규모 감염이 이미 발생한 대구 지역의 경우 환자를 중증도에 따라 분류해 적절히 치료해 사망자를 줄이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NMC(국립의료원)를 중심으로 중증질환자 병상을 지역 내에서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 신속하게 타지역의 이용 가능한 병상을 연결하고 배정하는 결정 체계를 중앙 단위에서도 갖추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