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신천지 교육생 7만 명 명단, 아직 확보 못했다"(종합)



사건/사고

    정부 "신천지 교육생 7만 명 명단, 아직 확보 못했다"(종합)

    전국 신천지 명단 받았다던 정부…7만 여 신천지 교육생 명단 확보 못해
    교육생, 신천지 신도와 밀접 접촉하며 6개월 간 교육 받아
    정부 뒤늦게 "27일 오전, 신천지에 제출 요청"
    경기도와의 신천지 명단 숫자 진실공방 "분류 기준이 다를 뿐" 해명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정부가 이단 신천지의 전국 신도 명단을 제출 받았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7만여 명에 달하는 신천지 교육생 명단은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천지는 그동안 교육생은 신도 신분이 아니라며 명단을 내지 않았지만, 이들은 신천지와 반년 넘게 접촉하며 교육을 받아 코로나19 검역 대응에 구멍이 뚫릴 우려가 크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김강립 1총괄 조정관은 27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교육생 명단은 확보하지 못했다"고 털어놓았다.

    김 차관은 "교육생이 약 7만 명이 넘을 것으로 알고 있다"며 "27일 오전 (신천지 측에) 명단을 제출하도록 다시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중대본부는 신천지 측으로부터 21만 2천여 명에 달하는 전국 신도 명단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신천지가 제출한 신도 명단 자료에 대해서 신빙성 논란이 크게 일고 있는 가운데 7만여 명에 달하는 신천지 교육생 명단은 아예 제출조차 받지 않은 것이다.

    신천지 측은 '교육생은 신도가 아니라 명단을 제출하기 어렵다'는 등 다양한 이유를 들며 명단을 제공하기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통상 신천지 교육생은 신천지 내에서 6~7개월 동안 교육받으며 신천지 신도와 밀접하게 접촉하기 때문에 정부의 방역이 필요한 집단으로 분류된다.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가 질병관리본부(질본)로부터 받은 경기도 내 신천지 신도 명단과 경기도가 직접 확보한 명단 간에 인원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분류 기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전날 이 지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질본이 신천지에서 받았다는 경기도 신도 명단을 받았는데 3만 1608명"이라며 "이는 전날 경기도가 신천지에 가서 강제조사해 확보한 명단보다 1974명이 적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조정관은 "질본이 각 지자체에 제공한 명단은 주소지를 기준으로 했다"며 "경기도가 확보한 명단은 교회(집회장) 소속 기준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제 이 지사의 발표 내용 중에도 보면 주소 불분명자나 인처이나 다른 지역의 신도도 명단 안에 있었다"며 "또 (질본은) 미성년자는 부모를 통해 확인하도록 했기 때문에 차이가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