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래통합? 오합지졸 도로친박"vs"민주당, 너나 잘하세요"



국회/정당

    "미래통합? 오합지졸 도로친박"vs"민주당, 너나 잘하세요"

    <강병원 민주당 의원>
    통합당, 탄핵 복수혈전 끊임없이 시도
    임미리 고발 비판? 보도개입당이 할 소리?
    <이상일 통합당 전 의원>
    탄핵의 강 건넜다, 불출마로 쇄신 중
    문빠 행태, 결국 민주당에 독이 될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정훈 기자 (김현정 앵커 대신 진행)
    ■ 대담 : 강병원(민주당 의원), 이상일(미래통합당 전 의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은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 또 미래통합당 이상일 원내 대표 비서실장 나와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 강병원> 안녕하세요.

    ◆ 이상일> 안녕하세요.

    ◇ 김정훈> 본론 들어가기 앞서서 두 분 당 이야기는 아닌데 한 가지 놓칠 수 없는 정치권 이야기가 있어요. 바른미래당 이야기인데요. 어제 바른미래당 비례 의원들 9명이 셀프 제명됐습니다. 원내 교섭 단체 자격을 잃는 것 정도가 아니라 이제는 아예 당 해체 수순으로 들어가고 있는데요. 이 상황을 좀 예상을 하셨어요? 어떻게 보셨어요?

    ◆ 이상일> 이미 언론 보도를 통해서 며칠 전부터 셀프 제명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바른미래당이 사실상 공중분해되는 상황이고 거의 손학규 대표 1인 정당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오늘 아마 현재 일곱 분은 남아 계신데 호남 출신 의원들 몇 분이 아마 손학규 대표하고 이야기가 잘 안 되면 또 추가로 탈당을 하게 되고요. 그렇다면 바른미래당에 남아 계신 현역 의원들이 두세 명 정도 이렇게 되는 거죠.

    만약에 바른미래당 간판으로 선거를 치른다면 이제 기호가 쭉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이 있고. 국민의 지지를 받기에 굉장히 어려운 상태가 됐다. 그러니까 바른미래당이 그동안에 좀 정치적인 경향성이 다른 분들이 모여서 당을 만들었는데 화학적 결합이 안 되고, 또 당 대표는 개인적인 욕심을 너무 추구하다 보니까 와해되는 상황이 됐다. 결국은 바른미래당이 우리 정치권에 좋은 측면의 충격은 주지 못하고 우리 이합집산의 정당사에 그냥 이름 하나 얹는 정당으로 전락했다.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 김정훈> 강 의원님, 진단 마찬가지신가요?

    ◆ 강병원> 저도 뭐 우리 이상일 실장님과 비슷한 의견인데요. 일단은 창당 시부터 정체성에 논란이 있었던 정당이었죠. 보면 바른정당계 같은 경우 개혁 보수를 주장하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국민의당 같은 경우는 합리적 중도를 내세웠는데요. 중도라는 면에서 뭔가 공통점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마는 각자가 그 앞에 붙였던 말들이 다른 지향점들, 원심력을 강하게 유발하는 지향들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결국은 정체성보다는 양비론을 내세운 정치 공학적인 집합체였다라는 게 이번에 드러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최근에 코로나19가 우리 국민들에게 굉장히 근심을 끼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우리가 슈퍼 전파자를 굉장히 두려워하지 않습니까? 지금 정치권에서는 바른미래당이 슈퍼 의원 공급당으로 전락한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정훈> 애초에 맞지 않았다. 이런 말씀이신데. 그런데 고 정두언 전 의원이 저희 방송에서 예언을 하신 게 있습니다. 아마 들으시면 깜짝 놀라실 텐데 저희도 그때는 웃어넘겼는데 지금 상황과 딱 맞아떨어져서 이게 한번 들어보시면 솔깃하실 겁니다. 한번 들어보실까요? 이게 2018년 7월 13일 인터뷰 내용이거든요.

    ★ 정두언> 내후년 총선에는 지금 있는 정당은 다 이름은 다 없어져요. 자유한국당은 내후년 총선에서 없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없습니다. 자유평화당도 없습니다. 이건 분명해요. 더불어민주당만 있어요. 왜냐하면 그때 가서 다 깨닫죠. ‘살기 위해서는 우리가 이 상태로는 못 가겠다.’

    ☆ 김현정> 적어도 이 이름으로 못 간다? 총선 못 치른다?

    ★ 정두언> 이합집산이 벌어지죠.

    ☆ 김현정> ‘총선 치를 때쯤 되면 더불어민주당하고 정의당 빼고는 다 이름은 일단 없어질 거다’ 뭘 거시겠습니까?

    ★ 정두언> 제 자리도 없으니까 걸 것도 없고. 그냥 입 다물고 사라지겠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정두언 전 의원은 지금...

    ◇ 김정훈> ‘내후년 총선에 민주당, 정의당 빼고 남아 있는 당은 없을 것이다.’ 총선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과거에 옛 정치권 보수 인사의 말이 사실 뼈아프게 다가오고 있는데 어떻게 들으셨어요?

    ◆ 이상일> 그 말씀을 하셨던 정두언 선배. 저한테는 대학교의 과 선배가 되는데 그분은 그냥 남아 계셨으면 좋았을걸.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때 말씀하셨을 때가 2018년 7월. 그러니까 2018년 6월 지방 자치 단체 선거가 끝난 뒤입니다. 사실 민주당이 이기고 자유한국당은 상당히 많은 패배를 했죠. 그 이후에 저도 자유한국당은 총선을 앞두고 아마 통합을 추진해서 중도 우파 세력과 통합이 된다면 자유한국당 간판을 내리고 새로운 정당으로 아마 총선을 치를 거라고 저도 여러 방송을 통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 김정훈> 마찬가지로.

    ◆ 이상일> 그렇습니다. 그다음에 이미 바른미래당 이야기가 나왔고 또 안철수 전 의원이 미국에서 돌아와서 당을 만들고.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이제 어느 정도 총선의 구도가 좀 정리가 되는 상황이다. 그러니까 여당인 민주당이야 그대로 존재하고 있는 거고, 작은 정당인 정의당이 있고 자유한국당은 중도 우파와 통합을 해서 미래통합당으로 새로운 출발을 했고요.

    이제 호남 출신들이 있는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 이쪽 세력들이 바른미래당 호남 출신 일부 의원들과 아마 새로운 당을 만들게 되는 거죠. 그런데 그 정당이 서울이나 수도권에서 아마 후보를 많이 내기는 어려운 상황, 그러니까 호남에서 후보를 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까 선거 구도가 지역별로는 조금 달라지겠지만 정당이 정리되는 상황이다. 이런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김정훈> 알겠습니다. 아까 우리 고 정두언 의원 인터뷰 듣고 강 의원님은 좀 놀란 표정이시던데 좀 마찬가지 전망을 하셨었어요? 예전에?

    ◆ 강병원> 저도 이 정도까지는 전망하지 못했습니다마는 어쨌든 저희 민주당이야 집권 여당이기 때문에 흔들림 없이 갈 거라는 건 확실했고요. 정의당 같은 경우도 그 가치라는 게 지향하는 바가 뚜렷한 정당 아닙니까? 그래서 저는 이런 걸 보면서 정당이라는 게 그 당이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가치와 비전이 그만큼 중요하고 국민들 속에서 그 정당이 하려고 하는 일이 명확할 때만이 그 정당이 생명력이 길지 않겠나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됩니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미래통합당 띠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윤창원기자

     

    선거라는 걸 앞두고 이합집산하는 정당. 우리 국민들 정치사에서 오랫동안 지켜봐왔고 그 정당들이 다 줄줄이 실패하고 사라지는 것을 역사 속에서 많이 봐왔습니다. 이번에 만들어진 새로운 여러 정당들 역시 그 가치를 가지고서 본인들이 새로운 정당을 만들어야 하는 잘못된 부분에 대한 반성과 이에 기반한 혁신을 국민들에게 보여주지 않는다면 어떤 정당이 만들어지더라도 위기 앞에서는 각자도생의 길로 흩어지고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김정훈> 알겠습니다. 이제는 뉴스닥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강병원 의원 상한가, 하한가 중에 어떤 거 골라오셨어요?

    ◆ 강병원> 저는 최근에 미래통합당이 만들어지면서 탄핵의 강 얘기가 여전히 나오고 있던데요. 저는 이 탄핵의 강이 미래통합당의 하한가가 될 거라고 생각하는 측면에서 미래통합당의 탄핵의 강을 건넜는지 이 문제를 하한가 종목으로 잡았습니다.

    ◇ 김정훈> 알겠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만 좀 먼저 짚고 넘어갈 게 어제 미래통합당에서 ‘대통령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겠다.’ 이렇게 밝혔죠. 울산 시장 하명 수사 또 선거 개입 공소장을 근거로 고발한다는 건데요. 공소장에는 대통령이 등장하지도 않고 그리고 아직 수사가 지금 진행 중인 사건 아니에요?

    ◆ 이상일>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내신 곽상도 의원이 아마 고발을 개인 자격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어제 발표하는 현장에 있었는데 취지는 그렇습니다. 지금 울산 시장 선거 공작 사건. 검찰이 수사를 하다가 13명을 기소를 했고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한번 소환해서 조사하고 나서 4월 총선이 있기 때문에 총선 이후로 수사를 좀 미뤘죠.

    그런데 지금 검찰의 공소장,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공소장 공개 안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나 언론 보도를 통해서 공소장이 다 공개가 됐고 그 공소장을 보면 추미애 장관이 왜 공개하지 않으려 했는지 국민들은 이유를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청와대 대통령 참모들이 대거 개입했고 청와대의 8개 조직이 가동이 돼서 울산 시장 선거 공작 음모부터 기획, 실행까지 쭉 이어진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민들은 ‘몸통이 누구인가?’ 이 물음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곽상도 의원은 몸통으로 결국은 문재인 대통령을 지목해서 고발한 건데 과거에 박근혜 전 대통령도 소위 당내 경선에 개입했다고 해서 소위 유죄를 받았지 않았습니까? 2년 반. 그런데 그때도 직접 대통령이 개입한 그 증거는 없지만 공모한 사실이 인정된다고 해서 유죄를 받은 거예요.

    ◇ 김정훈> 그래서 과거의 사례까지 참조해서 고발했다?

    ◆ 이상일> 그렇습니다.

    ◇ 김정훈> 어떻게 보세요, 강 의원님?

    ◆ 강병원> 저는 곽상도 의원께서 계속해서 무리한 고발들을 많이 하시는데 정말 제대로 좀... 어쨌든 개인 자격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미래통합당에서 의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통합당의 의중이 드러나는 고발이라 생각하고요.

    저는 이걸 중요하게 봐야 될 게 미래통합당의 곽상도 의원을 대표한 이런 분들이 여전히 박근혜 탄핵에 대한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라는 겁니다. 왜 그러냐면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 당한 것들을 갚아주고 싶은, 정말 탄핵에 대한 복수혈전을 끊임없이 기획하고 시도하고 있다라는 겁니다. 오매불망 이 정부의 실패. 대통령을 흠집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한풀이를 대신하려고 하는 의도들을 가지고 이런 고발들을 집요하게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거든요.

    (사진=연합뉴스)자유한국당 감찰농단진상조사특별위원회 곽상도 위원장(가운데)과 전희경(왼쪽), 강효상 의원이 지난해 12월10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장모 전 청와대 행정관을 공무상비밀누설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 고발에 앞서 취재진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특히 이 사건 같은 경우만 보더라도요. 검찰 개혁을 추진하는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대한 공격용으로 검찰 기득권 지키기용으로 검찰 스스로 무혐의 처분했던 사건을 다시 부활시킨 게 이 사건입니다. 울산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이 청와대 선거 개입과 하명 수사 사건으로 1년 뒤에 다시 윤석열 총장에 의해서 죽었던 사건이 부활했던 것이거든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도 보면 정말 광범위한 표적 수사, 과잉 수사, 편파 수사가 이루어졌고 이 검찰 기소권이 왜 남용되고 있는지, 왜 악용되고 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준 것이었습니다.

    정말 소설 같은 공소장에 근거한 고발이었는데 특히 이 과정에서 소환 조사도 없는 기소들이 이루어져서 우리 국민 기본권 침해의 대표적인 악용 사례입니다. 저는 그런 의미에서 공소장을 근거해서, 소설책에 근거해서 대통령 고발했다는 건 신중치 못한 행위다라고 생각합니다.

    ◇ 김정훈> 사실 강 의원님 말씀하신 게 이 고발행위가 미래통합당 자체가 아직 탄핵의 강을 건너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말씀하신 것 같아요. 그런데 어제 미래통합당 출범 후에 지금 첫 의총이 열렸어요. 의원 총회가 열렸는데 거기서도 사실 신경전이 있었단 말이에요.

    ◆ 이상일> 제가 현장에 있었는데요. 그 말씀드리기 전에 강병원 의원 팩트가 아주 많이 틀렸는데요. 지금 검찰이 당시 김기현 울산 시장입니다. 자유한국당 소속이었죠. 그분의 측근 문제와 관련해서 무혐의 처리한 건 사실이에요. 그건 그분의 측근과 관련해서 범죄 혐의가 없기 때문에 무혐의 처리한 건데 울산시장 청와대의 선거 공작은 전혀 별개의 사건입니다. 그래서 공소장을 보시면 어떻게 조직적으로 음모를 꾸며서 실행을 했는지가 다 나와 있어요.

    ◇ 김정훈> 사실 이 문제는.

    ◆ 이상일> 그다음에 청와대는 압수 수색까지 거부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건 국민들이 판단하실 거고 이건 나중에 재판부가 판단할 겁니다. 그래서 김기현 시장과 청와대 선거 공작은 별개의 사건입니다. 그다음 어제 한국당 의원 총회에서 새로...

    ◇ 김정훈> 어떤 신경전이었어요?

    ◆ 이상일> 정병국 의원이 먼저 인사를 하게 됩니다. 정병국 의원은 바른미래당 소속 아니었습니까? 저는 일리 있는 지적을 하셨다고 봐요. 사실은 의원 총회를 열다 보니까 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대다수잖아요. 새로 오신 현역 의원님들이 계시지만. 그래서 의석이 늘어났지만 소위 이제 통합을 했고 새로운 정당으로 새롭게 출범한 상황인데.

    정병국 의원이 인사 말씀하시면서 ‘아니, 우리가 서로 결단을 해서 이렇게 하나가 됐는데 마치 우리가 입당한 것처럼 인사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 그 말씀은 아주 날카로운 지적이었습니다. 그랬더니 바로 심재철 원내 대표가 ‘옳은 말씀이다. 같이 일어나서 같이 인사를 하자.’라고 그래서 앉아계신 한국당 소속 의원들도 다 일어나서.

    ◇ 김정훈> 상견례를 한 것으로 스스로 했는데.

    ◆ 이상일> 그렇습니다. 바로 거기서 무슨 이상한 저기가 나오지는 않았고요.

    ◇ 김정훈> 어쨌든 박수를 하는 쪽과 박수를 받는 쪽이 좀 나눠져 있는 모습이 있어서요.

    ◆ 이상일> 처음에 그건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이 역시 이제 막 통합이 된 순간. 그러니까 아직 화학적 결합이 아직 모자라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됐고.

    ◇ 김정훈> 어제 그 상황뿐이었을까요? 어떻게 보세요, 강병원 의원님?

    ◆ 강병원> 아까 말씀하신 것 중에 별개의 사건이다라는 말을 두 번을 강조하셨는데 그럼 이게 별건 수사라는 걸 인정하시는 건지.

    ◆ 이상일> 별건이 아니죠. 청와대 공작은 공작이고.

    ◆ 강병원> 제가 봐서는 결국은 죽어 있던 사건을 부활시켜서 여기에서 청와대 하명으로까지 이끌어갔는데.

    ◇ 김정훈> 하명 수사 논란 토론을 하면 다시 또...

    ◆ 강병원> 별건 수사라는 걸 인정하는 말씀하신 걸로 생각이 듭니다.

     

    ◇ 김정훈> 어제 미래통합당의 출범 행사는 어떻게 보세요?

    ◆ 강병원> 솔직히 코미디 같은 장면이죠. 아니, 이게 신설 통합이라고 그렇게 강조해서 미래통합당을 만들어놓고, 결국은 흡수 통합이라는 게 드러난 거 아닙니까?

    ◇ 김정훈> 흡수 통합이다? 신설 합당이 아니라.

    ◆ 강병원> 그렇죠. 그 자리에서 보면 ‘새로 들어오신 분들 나와서 인사하세요’라고 하고 황교안 대표 체제가 그대로 있고 최고위원들 몇 분만 더 보강한 거 아니겠습니까? 자리 하나씩 준 거라고 볼 수가 있죠. 이런 걸 봐서는 이 미래통합당이라는 게 어떤 과거에 대한 반성과 혁신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정립해서 등장한 신설 통합된 정당이 아니라, 기존에 이 자유한국당이 간판 갈이를 하기 위해서 정말 어중이떠중이들 다 모아가지고, 오합지졸들 모아서 만들어진 새로운 흡수 통합된 정당이죠. 저는 이게 국정 농단 세력이 헤쳐모인 것이라고 봅니다.

    ◆ 이상일> 어중이떠중이, 오합지졸은 함께한 의원들에 대한 매우 모욕적인 발언이에요.

    ◆ 강병원> 저는 도로 친박당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 김정훈> 어쨌든 지금 하한가로 탄핵의 강을 꼽으셔서 말씀드리는 건데 사실 궁금한 것은 ‘탄핵의 강’이 유승민 의원님의 전제였어요. 유승민 의원님이 어제도 사실 안 나오셨죠.

    ◆ 이상일> 유승민 의원 안 나오셨지만 아마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실 거예요. 왜냐하면 유승민 의원도 그런 결단을 통해서 미래통합당이 탄생을 했고, 새로운보수당을 지지했던 또 여러 가지 당원들도 계시고 하기 때문에 아마 그런 차원에서 일종의 정리하는 시간이 좀 필요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우리 강병원 의원님. 사실은 새로운 정당 출발을 하면 빈말이라도 축하해 주시는 게 맞는데 함께하신 분들을 ‘오합지졸이다, 어중이떠중이다.’ 그건 굉장히 결례죠. 지금 같은 본회의장에서 앉아계시는 거 아닙니까?

    그리고 ‘민주당 너나 잘하세요.’ 이런 말씀드리고 싶어요. 지금 민주당 모습이 어떻습니까? 민주당 비판한다고 해서, 임미리 교수 ‘민주당만 빼고’ 하자니까 고발하다가 당 대표 명의로 고발해 놓고 사과도 당 대표는 하지 않고 대리 사과시키고 있고. 그다음 대통령 앞에서 좀 살기 어렵다고 한 그 상인에 대해서 문자 폭탄 보내고 댓글 달아서 폭탄 보내고. 이런 행태부터 반성하시는 게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정훈> 지금 새로 출범한 미래통합당에 대해서 너무 박하다. 이런 서운함을 표현하신 것 같아요. 미래통합당이 어제 본격적으로 행보를 시작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보세요?

    ◆ 강병원> 일단은 통합된 정당의 첫 행보가 국민들에게 드러나고 있지 않습니까? 저는 어제 또 있었던 미래통합당의 촌국 중 하나가 김무성 의원과 이언주 의원의 설전 아니겠습니까? 김형오 공관위원장 같은 경우 거의 이언주 의원을 전략 공천으로 생각을 이미 굳히신 것 같아요. 김무성 의원 같은 경우에 자신의 지역구에 뭔가 이미 준비하고 있고 지역을 위해서 오랫동안 준비해 온 분들이 있는데 이분들에게 경선 기회조차도 주지 않고 전략 공천을 공관위원장이 공공연하게 한 것에 대해 굉장히 많은 불만을 토로했고 이언주 의원이 또 여기에 대해서 막후 정치를 하냐고 되받아치는 걸 봤는데요.

    이것을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이언주 의원은 계획이 다 있구나’, ‘계획이 다 있었구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본인이 탈당을 하고 이 당, 저 당 옮겨다니고 전진당을 만들었고 다시 미래통합당이 결합하는 과정이 결국 부산 영도 지역구의 전략 공천을 얻기 위한 치밀한 계획이 다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요. 저는 이렇게 뭔가 이합집산. 이권을 가지고서 모이는 정당, 국민들이 원치 않습니다. 정말 미래통합당이 가지고 있는 비전이라는 것은요.

    ◆ 이상일> 너무 시간을 많이 주시는 거 아닙니까?

    ◆ 강병원> 촛불 시민 혁명으로 심판했고 입법부가 심판하고 사법부가 탄핵을 심판했던 박근혜 탄핵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상일> 탄핵의 강은 이미 건넜습니다. 우리 내부에서 탄핵 이야기 나오지도 않고요. 아마 계속 건너지 말라는 그런 취지로 이야기하신 것 같은데 그건 희망사항에 불과하고 저희들이 아직 부족합니다. 그러나 민주당에서는 무슨 과거 새누리당 운운하는데 이번에 들어오신 분들 보세요. 민주당에 계신 분들이 민주당이 정말 말이 안 돼서 민주당이 싫어서 오신 분들도 많이 계세요.

    이름 댈까요? 이언주, 김영환, 문병호 이런 분들 다 민주당에 계시다 오신 분들이에요. 그다음에 심지어 진보 성향의 젊은 청년 정당을 이끌던 분도 오늘 아침 지상에 많이 인터뷰가 됐던데 그분도 합류를 했습니다. 그래서 젊은 정당 3개 대표도 합류를 했고 저희들이 아직 부족하지만 정말 통합의 정신으로 미래로 나가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께서 지켜보실 겁니다. 그런데 저희가 민주당을 하한가로 뽑고 상한가는 ‘민주당만 빼고’로 꼽았습니다. 왜 그러느냐.

    ◇ 김정훈> 여기서 한 가지만요. 지금 어쨌든 탄핵의 강을 하한가로 꼽으셨으니까 이상일 의원께서, 이상일 실장님이 어쨌든 이렇게 출범을 했지만 앞으로 미래통합당이 혁신의 모습을 어떻게 보여주겠다. 이 각오 한마디만 하고 넘어가시죠.

    ◆ 이상일> 혁신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지금 공천 과정을 국민들께서 보고 비교하고 계십니다. 오늘 아침 신문에도 민주당과 미래통합당 공천 비교하고 있어요. 미래통합당 지금 중진들. 심지어 초선들, 재선들 줄줄이 지금 당의 혁신을 위해서 자리를 비워주겠다고 불출마 선언하고 계십니다. 그와 비교해서 지금 민주당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영입 인사 탈이 어디서 더 많이 나오고 있습니까? 원종건 씨나 이수진 판사나 민주당에서 더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천 과정을 통해서 변화된 모습을 당연히 보여야 되고 그런 걸 보이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고 소위 길을 비켜주시는 분들, 채워주시는 분들의 면면을 비교하면 국민들이 아실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그다음에 비전과 정책을 통해서도 또 보여드릴 겁니다.

    ◇ 김정훈> 20일 이후에 영남권 컷오프가 발표되죠?

    ◆ 이상일> 발표까지 되는지 몰라도 아마...

    ◇ 김정훈> 어느 규모로 좀 내다보세요?

    ◆ 이상일> 저는 민주당보다는 훨씬 큰 규모가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데 아마 공관위가 컷오프를 어느 수준으로 할지 몰라도 스스로 결단을 해서 물러나시는 분들이 앞으로 계속 나오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고요.

    (사진=경향 칼럼 캡쳐)

     

    ◇ 김정훈> 알겠습니다. 강병원 의원님께서 아까 말씀하신 탄핵의 강, 하한가로 꼽으셨기 때문에 반론권 차원에서 제가 발언권을 드린 거고요. 이제 이상일 실장이 가지고 오신 상한가 가지고 오셨나요?

    ◆ 이상일> 저는 상한가로 ‘민주당만 빼고’를 뽑았습니다. 지금 SNS상에도 많이 돌고 있습니다. 그랬더니 정의당도 심지어 ‘민주당만 빼고’라고 한 임미리 교수를 고발한 민주당에 대해서 심지어 정의당도 비판을 했단 말이죠. 그랬더니 민주당에서는 ‘정의당만 빼고’ 이렇게 맞대응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참 민주당이 속이 좁구나. 이런 생각을 하고 있고요.

    ◇ 김정훈> 어쨌든 지금 그 ‘민주당만 빼고’ 그 칼럼 논란에 대해서는 당 차원에서 이인영 원내 대표도 또 이낙연 전 총리도 사과를 하시기는 했어요. 이렇게 좀 정리가 돼가는 모습인가요?

    ◆ 강병원> 네, 그렇습니다. 아까 잠깐 말씀 드려보면 그 새로운 미래통합당 만들었지만 지도부에 들어간 분들 같이 가신 분들이 그런 얘기를 합니다. 이준석이 이렇게 얘기했죠? ‘도로 새누리당이라 비판하지만 도로 새누리당보다 못한 상태다.’ 이혜훈 의원이 그렇게 얘기합니다. ‘이번에 지도부 구성을 보면 전혀 뭔가 공정하게 대우받고 있는 전제가 없는 것 같다.’ 유승민 의원도 통합이 참여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이게 국회가 극우 세력의 놀이터가 될 수가 없습니다. 저는 도로 박근혜당을 만들어가지고 이 탄핵에 대한 한풀이를 하려고 하는 거, 우리 국민들이 절대 용납하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 김정훈> 다시 한 번 그 말씀 강조하셨고.

    ◆ 강병원> 그 임미리 교수 칼럼에 대해서는 저는 어쨌든 이낙연 전 총리께서도 사과하시고 이인영 우리 원내 대표도 공식적으로 사과하지 않았습니까? 저는 더불어민주당은 집권 여당입니다. 집권 여당으로서 어떠한 쓴소리도 저는 수용할 수 있어야 되고요.

    또 우리가 민주주의를 지향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목소리에 대해서 모든 게 다 들어올 수 있습니다. 아픈 지적이었지만 그렇게 수준 높은 글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고발이라는 방식으로 대응하는 건 옳지 않았다라고 생각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바로 그다음 날 고발을 취하하고 또 저희 당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 또 원내 대표를 맡고 있는 이인영 대표가 사과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 김정훈> 이상일 전 의원님, 이렇게 일단락된 거 아닌가요?

    ◆ 이상일> 그렇지 않죠. 고발을 다음 날 바로 취하한 게 아니죠. 언론이 비판을 하고 임미리 교수가 다시 한 번 사과를 요구하고 비판을 하니까 여론에 밀려서 일단 고발 취하 형태를 취했고 고발한 당사자인 이해찬 대표는 여전히 사과를 거부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이낙연 전 총리는 아직 공식 직함이 예비 후보입니다. 현재 민주당의 공동선대위원장이 아니잖아요. 대리 사과한 거고.

    이인영 원내 대표 어제 대표 연설 통해서 사과한 거 잘했다고 봐요. 그러나 만시지탄이죠. 민주당의 본심은 아직도 안 바뀌어 있어요. 우리 강 의원님 말씀에서도 드러나잖아요. ‘수준 높은 글이 아니다.’ 임미리 교수님 글 평가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국민은 언론의 자유가 있고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그걸 가지고 고발을 한 거. 그거 반민주적 아닙니까?

    그다음에 또 하나 민주당을 그렇게 비판하니까 다른 정당 ‘정의당 빼고.’ 이런 행태 매우 속 좁고요. 그 다음에 대통령에 대해서 ‘참 살기가 거지 같다.’ 이런 말씀한 상인에 대해서 민주당 적극 지지층들이 하는 행태. 민주당 그거부터 해결하시죠. 오히려 민주당에 독이 되는 겁니다. 문빠들, 대깨문 이런 분들의 행태가 사실 우리 국민들 눈살 찌푸리게 하고 민주당한테 해가 된다는 걸 인식하시고요.

    김무성, 이언주 의원은 말씀하셨지만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의견 표출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 더 관심사는 지금 서울 강서갑에 민주당의 금태섭 의원 있죠? 그분에 대해서 조국 수호자로 나선 김남국 변호사가 도전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 민주당 내부 사정이 복잡해요. ‘아, 결국은 민주당이 쓴소리한 사람은 다 솎아내려고 하는구나. 금태섭 의원 어떻게든 공천 안 주기 위해서 추가 공모하고 김남국 변호사 거기에다가 자객 공천한 거 아니냐?’ 이런 관측이 나오고 있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민주당의 그 옹졸한 모습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 김정훈> 그러니까 이상일 실장 말은 그 칼럼 내용뿐만 아니라 강서갑 공천 논란까지 보면 민주당의 편협함, 옹졸함이 있다. 이런 지적이신 거 같아요. 어떻게 보세요, 강 의원님?

    ◆ 강병원> 일단은 임미리 교수 칼럼에 대해서는 이인영 대표도 사과하고 어쨌든 이낙연 전 총리께서도 사과를 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임미리 교수께서 사과를 수용한다고 했습니다. 저는 좀 이 정도 되면 일단락이 될 문제일 것 같고 저희 당도 많이 반성하지 않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통합당이 이 문제를 끊임없이 이렇게 키우려고 하는 건 의도가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저는 미래통합당이 이런 말을 할 자격은 없는 정당이라고 생각하고요. 왜 그러냐 하면 미래통합당은 과거에 세월호 보도 당시에 직접 이정현 홍보수석이 KBS에 전화해가지고 방송 편성에 개입해서 결국 이정현 의원 같은 경우 유죄 판결받지 않았습니까? 이 보도 개입 전문당으로서의 전력을 갖고 있습니다.

    작년 연말에는 어떤 얘기를 했습니까? 자기 당에 대해서 비판적인 보도를 하는 언론사와 기자들에 대해서 삼진아웃제를 실행하겠다고 과감하게 발표했던 정당이 한국당입니다, 미래통합당입니다. 그런 정당이 이제 임미리 교수가 사과를 수용해서 일단락된 문제에 대한 끊임없이 정부 여당을 공격하는 쪽으로, 저희 더불어민주당을 공격하는 소재로 삼는 것은 전혀 자격이 없는 정당이 똑같은 얘기를 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정훈> 이상일 전 의원 반론하셔야 될 것 같은데요.

    ◆ 이상일> 그런데 박근혜 정부 때 그 일 있었던 거 저도 잘못됐다고 생각을 해요. 그런데 지금 미래통합당 지금 물러나고 계신 분들이 친박 핵심들에 계신 분들 많아요. 그 당이 그 당이 아닙니다. 그다음에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 같은 분들 기자들한테 뭐라고 그랬습니까? 그러니까 한국당도 부정한 거 있어요. 그리고 그걸 이어받은 미래통합당 아직 부족하다고 제가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임미리 교수 건에 관련해서 저희 미래통합당이 이걸 뭐 정쟁화하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오늘 지적하는 건 국민의 보편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신문의 사설이나 기사들을 보시죠. 그다음에 임미리 교수가 오늘 또 그런 이야기를 하신 것 같아요. ‘민주당의 조국 사태에 대한 대처를 보면서 실망을 해서 이런 칼럼을 썼다. 그런데 민주당의 반응은 매우 실망스러웠다’ 이런 이야기지. 뭐 사과야 할 수 있죠, 접수할 수 있죠. 그러나 민주당의 본심은 여전히 바뀌지 않고 있고 이해찬 대표가 공당의 대표답게 사과하시는 게 또 맞아요.

    ◇ 김정훈> 여전히 그렇게 주장하시네요. 오늘 말씀 여기까지 정리를 해야 되겠는데요. 짧게 마지막 한 말씀씩 발언 기회 드릴게요. 강 의원님. 짧게요.

    ◆ 강병원> 국회는 우리 국회에 모두 선서를 합니다. 헌법을 준수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데 지금 미래통합당의 모습을 보면 5.18 망언을 했던 분들을 그대로 기생 정당으로 보냅니다. 헌법 민주주의를 부정했던 사람들이거든요. 탄핵에 대해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빨리 이런 부분들을 정리하는 게 보수 정당으로서 서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상일> 조국 사태를 우리 겪으면서 국민들 다 알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말하는 공정과 정의가 가짜라는 거. 그다음에 울산 시장 선거 공작 사건에 대해서도 국민이 다 이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거의 다 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에 대해서 반성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 김정훈> 알겠습니다. 오늘 뉴스닥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 또 미래통합당 이상일 비서실장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강병원> 감사합니다.

    ◆ 이상일>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