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非영어 첫 '오스카 작품상'…봉준호 역사를 쓰다



문화 일반

    非영어 첫 '오스카 작품상'…봉준호 역사를 쓰다

    (사진=방송화면 캡처)

     

    봉준호 감독과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은 물론 세계 영화사를 새롭게 썼다. 아카데미 시상식 최고의 영예인 '최우수 작품상'은 영화 '기생충'에 돌아갔다. 아카데미 역사상 비(非)영어권 영화가 작품상을 탄 것은 '기생충'이 처음이다.

    10일(한국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시상자로 나온 배우 제인 폰다가 최고의 영예인 '최우수 작품상'으로 한국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과 곽신애 바른손E&A의 대표를 호명했다. 객석의 모든 감독과 배우 등이 기립박수를 보냈다. '기생충'의 배우와 스태프들도 서로에게 박수를 보내고 봉 감독을 껴안으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작품상'까지 수상하며 '기생충'은 한국 영화 최초 아카데미 수상은 물론 각종 '최초'의 기록을 세우며 이번 아카데미 최다 수상인 4관왕에 올랐다.

    외국어 영화가 '작품상'을 받은 건 '기생충'이 최초다. 또한 칸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탄 작품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탄 것도 1955년 미국 델버트 맨 감독의 '마티' 이후 65년 만의 대기록이다.

    '최우수 작품상'에는 '기생충'(봉준호)을 비롯해 '포드 V 페라리'(제임스 맨골드), '아이리시맨'(마틴 스콜세지), '조조 래빗'(타이카 와이티티), '조커'(토드 필립스), '작은 아씨들'(그레타 거윅), '결혼 이야기'(노아 바움백), '1917'(샘 멘데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쿠엔틴 타란티노) 등 총 9개 작품이 이름을 올렸다.

    강력한 라이벌로 꼽힌 샘 멘데스 감독의 '1917'은 촬영상, 시각효과상, 음향효과상 등 기술 부문과 관련한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시상자로 나선 제인 폰다는 "인식을 개선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오늘밤 우리는 영화가 우리 삶에 가져오거나 가져올 수 있는 영향력을 조명하고자 했다"며 아카데미의 변화를 예고했다.

    무대에 오른 제작사 곽신애 바른손E&A의 대표는 "상상 해본 적 없는 일이 이뤄졌다. 정말 기쁘다"며 "지금 이 순간에 뭔가 굉장히 의미 있고 상징적인, 시의적절한 역사가 쓰인 기분이 든다. 이러한 결정을 해준 아카데미 회원분들에게 경의와 감사를 드린다"고 벅찬 소감을 전했다.

     

    앞서 '감독상'으로 수상 소감을 전한 봉준호 감독 대신 마이크 앞에 선 투자·배급사 CJ의 이미경 부회장은 작품상 소감을 말했다. 그는 "봉준호 감독에게 정말 감사드린다. 난 그의 웃음, 머리스타일 등 모든 걸 좋아한다"며 "'기생충'을 지원해 준 모든 분, 참여해 준 모든 분, 사랑해 준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아카데미 시상식 생중계 진행자로 나선 이동진 평론가는 작품상 발표 전 "감독상을 전혀 예측 못했는데, 아카데미는 사실상 가을부터 기나긴 레이스를 펼쳤다. 레이스에서 중요한 건 흐름이고, 이 정도 흐름까지 왔다면 작품상을 기대 안 할 수 없다"며 "아카데미도 바뀌고 싶었는데 최고의 작품이 와서 기회가 온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동시통역사인 안현모도 "만약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작품상을 수상한다면 단지 우리만의 사건으로 치부할 수 없는, 세계적인 사건"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그동안 아카데미 시상식은 외국어 영화에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의 영광을 내준 적이 없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한 번도 비(非)영어권 영화가 차지하지 못한 '작품상'의 자리에 세계 최초로 오른 것이다. 그것도 한국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에 후보로 오른 상황에서 말이다.

    지난 1938년 제1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아카데미 역사상 최초로 작품상 후보에 오른 외국어 영화 '거대한 환상'(프랑스)을 시작으로 △1969년 'Z'(프랑스·알제리) △1972년 '이민자들'(스웨덴) △1973년 '외침과 속삭임'(스웨덴) △1995년 '일 포스티노'(이탈리아) △1998년 '인생은 아름다워'(이탈리아) △2000년 '와호장룡'(중국 외) △2012년 '아무르'(프랑스 외) △2018년 '로마'(멕시코) 등 9편의 외국어 영화가 작품상에 이름을 올렸지만, 수상하지 못했다.

    앞서 '기생충'은 아카데미 시상식 이전부터 미국의 4대 조합상으로 불리는 '미국감독조합(DGA)' '미국배우조합(SAG)' '미국작가조합(WGA)' '미국제작자조합(PGA)'을 모두 휩쓴 것은 물론, 57개 해외 영화제에서 주요 영화상 55개 상을 받으며 아카데미 시상식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아카데미 시상식의 정식 명칭은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상'이다. 1927년 설립된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주관으로 전년도에 발표된 미국 영화와 미국에서 상영된 외국영화를 대상으로 우수한 작품과 그 밖의 업적에 대해 시상한다.

     


    다음은 제92회 아카데미상 수상자·수상작 명단.

    △ 작품상 = '기생충'
    △ 감독상 = 봉준호('기생충')
    △ 남우주연상 = 호아킨 피닉스('조커')
    △ 여우주연상 = 러네이 젤위거('주디')
    △ 각본상 = 봉준호·한진원('기생충')
    △ 각색상 = 타이카 와이티티('조조 래빗')
    △ 남우조연상 = 브래드 피트('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
    △ 여우조연상 = 로라 던('결혼 이야기')
    △ 편집상 = '포드 V 페라리'
    △ 촬영상 = '1917'
    △ 미술상 =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
    △ 의상상 = '작은 아씨들'
    △ 분장상 = '밤쉘'
    △ 시각효과상 = '1917'
    △ 음악상 = '조커'
    △ 주제가상 = '(아임 고나) 러브 미 어게인'('로켓맨')
    △ 음향편집상 = '포드 V 페라리'
    △ 음향효과상 = '1917'
    △ 국제장편영화상 = '기생충'
    △ 장편 애니메이션상 = '토이 스토리4'
    △ 단편 애니메이션상 = '헤어 러브'
    △ 단편영화상 = '더 네이버스 윈도'
    △ 장편 다큐멘터리상 = '아메리칸 팩토리'
    △ 단편 다큐멘터리상 = '러닝 투 스케이트보드 인 어 워 존'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