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철호 "검찰 왜곡 수사·무리한 기소 '분노'…모든 혐의 부인"



울산

    송철호 "검찰 왜곡 수사·무리한 기소 '분노'…모든 혐의 부인"

    "검찰, 김기현 측근 비리·고래고기 환부사건 재수사해야"

    송철호 울산시장은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무리한 기소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사진=이상록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철호 울산시장이 그간의 침묵을 깨고 검찰 기소 결정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송 시장은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정치적 목적을 가진 왜곡·짜 맞추기 수사, 무리한 기소에 분노한다"며 "저에 대한 혐의를 전면 부인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몇 달간 지속된 장기 수사 끝에 29일 저와 전·현직 동료 공무원들이 포함된 검찰의 무리한 기소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이로 인해 불안해 하는 시민과 동료 공무원께 사건의 진의와 상관없이 죄송하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검찰의 무리한 기소에도 불구하고 저는 추호의 흔들림 없이 울산시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갈 것"이라며 "동료 공무원 여러분도 저를 믿고 업무에 충실히 임해주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이어 "저는 앞으로 법정에서 진실을 가려서 울산시민과 저에 대한 명예회복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약속을 한다"고 덧붙였다.

    송 시장은 검찰이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자신을 불구속 기소한 것과 관련해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송 시장은 "이번 건은 윤석열 검찰의 정치 행위에서 비롯된 무리한 기소"라며 "현재 검찰은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 개혁에 맞서 보수언론·보수정당 등과 한목소리를 내면서 강렬히 저항해왔고, 울산 사건 또한 이것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은 김기현 전 시장의 측근 비리라는 사건의 본질은 외면하고 이 사건을 청와대의 부정선거 기획 의혹으로 왜곡하고 확대했다"며 "검찰은 울산시청과 청와대, 국무총리실, 기재부, 경찰청 등을 대대적으로 수사했음에도 구속자 한 명 없는 별건 기소 등의 초라한 수사를 일단락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은 독점적인 수사권과 기소권을 무기 삼아 비 올 때까지 제사를 지내는 인디언 기우제 방식의 무리한 수사로 무엇을 밝혔나"라고 되물으며 "없는 사실을 있는 것처럼 그림을 그려놓고 무리하게 수사를 했다면 추상같이 정의를 세워야 할 검찰이 스스로 폭력집단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에게 김기현 측근 비위 수사를 청탁하고, 지방선거 경쟁자인 김기현 전 시장의 공약인 '산재모병원' 예비타당성 조사 발표 연기를 부탁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송 시장은 "황운하 청장이 부임 인사차 울산 유력인사들을 만나는 가운데 저를 처음 만났고, 이후 제가 답례 차 식사자리를 마련했다"며 "처음 만나는 사이에 무슨 청탁을 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또 "지역 숙원사업인 산재모병원이 2017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어렵다는 것을 언론보도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알게 됐고, 강길부 의원의 요청에 따라 장모 청와대 행정관을 만나게 됐다"며 "장모 행정관에게 산재모병원 건립이 가능하도록 검토 요청만 했을 뿐 선거 목적으로 발표 시기를 연기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은 결단코 없었다"고 해명했다.

    송 시장은 "검찰은 초심으로 돌아가 김기현 측근 비리 의혹, 고래고기 환부사건부터 재수사해야 한다"며 "검찰에서 여의치 않다면 특검을 실시해서라도 실추된 울산의 명예를 되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29일 송 시장과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등 13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했다.

    기소 대상에는 정무특보와 서기관, 사무관 등 울산시 전·현직 공무원 5명도 포함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