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우한폐렴 긴급대책 "남측 요원에도 마스크 착용 요구"



통일/북한

    北 우한폐렴 긴급대책 "남측 요원에도 마스크 착용 요구"

    중국 관광객 입국 금지 등 북중 국경 교통 항공 통제

    (사진=연합뉴스)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 관광객의 입국 금지 등 북중 국경을 통제 중인 북한이 28일부터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출근하는 남측 인원에 대한 검역도 강화했다.

    통일부는 "오늘(28일) 아침 북측에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근무를 위한 우리 측 인원에 대하여 마스크를 착용하여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밝혔다.

    우리 측도 "출경자에 대하여 복지부 검역관이 열화상 카메라로 발열 검사를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다. 기존에는 남북출입사무소에 입경하는 경우에만 발열 검사를 실시했으나, 출경자도 발열 검사를 확대한 것이다. 아울러 통일부는 방북자 전원에게 개인용 마스크 및 휴대용 손소독제를 지급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바이러스 유입을 막기 위한 북한의 대응 조치와 관련해선 "북한과 중국 간 교통, 항공이 지금 안 되는 것으로 알고는 있다"며 계속해서 상황을 보겠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전 세계 확산 소식을 주민들에게 연일 신속히 전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북한은 우한 폐렴의 감염을 막기 위한 긴급 대책을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신형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을 막기 위한 긴급대책' 제목의 기사에서 "보건 부문에서 최근 국제 사회의 커다란 불안과 우려를 자아내고 있는 신형코로나비루스 감염증에 대한 예방 대책을 철저히 세우기 위한 긴급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노동신문은 "위생방역 부문의 일꾼들이 국경, 항만, 비행장들에서 위생검역 사업을 보다 철저히 짜고 들어 우리나라에 이 병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대책을 강도높이 세우고 있다"며 외국 출장자에 대한 의학적 감시와 의심환자 발생을 대비한 격리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전염병 대응 보건 역량이 취약해 초기에 확산을 막지 못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이 우려되는 만큼 그동안 사스, 메르스, 에볼라 등 다른 전염병에도 국경 폐쇄 등 강도 높은 대응을 해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