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고려인 마을 설맞이…고국·전국의 가족들 만나 전통음식 나눠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광주

    광주 고려인 마을 설맞이…고국·전국의 가족들 만나 전통음식 나눠

    뉴스듣기

    영화 '봉오동 전투' 개봉 이후 고려인에 대한 인식 긍정적으로 개선
    명절 전후에 쌀·식용유·설탕·밀가루 등 기부 손길 늘어

    지난 23일 설 연휴를 하루 앞두고 고려인 아동센터에 모인 아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사진=박요진 기자)
    "모처럼 긴 연휴, 흩어져 사는 가족들 만나러 가아죠"

    광주 고려인마을에 사는 우즈베키스탄 출신 알라(30·여)씨는 올해 설 연휴에는 경상북도 경주를 찾아 부모님과 동생을 만나 설을 함께 보낼 예정이다. 알라씨의 가족 대부분은 다행히 한국에 들어와 지내고 있지만 광주와 경상북도 등에 따로 떨어져 있어 얼굴을 볼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설 연휴를 하루 앞둔 지난 23일 가족들을 만난 알라씨는 우즈베키스탄 전통 국수와 위니그리어트·프란 샐러드 등을 만들어 먹었다. 알라씨는 "같은 한국에 살더라도 가족들이 모두 모이는 기회는 1년에 많아야 3~4번 정도"라며 "고국인 우즈베키스탄에서는 설을 따로 챙기지 않지만 한국에 들어온 이후에는 설에 주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알라씨뿐만 아니라 광주와 고려인마을에 사는 고려인 상당수는 설 연휴를 이용해 인천과 경기도 안산, 경상남도 김해 등을 찾아 가족들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고려인의 90% 정도가 용역업체를 통한 일용직 노동자로 일하고 있는 상황에서 추운 날씨 등으로 일거리가 많지 않은 설 연휴는 고국을 찾을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기회다. 블라디미르(34)씨는 설 연휴를 앞둔 지난 18일 고국인 러시아로 향했다. 다른 계절에 장기간 고국을 찾을 경우 자칫 일자리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설 연휴를 앞두고 광주고려인마을종합지원센터에서 고려인들에게 기부 물품을 나누고 있다(사진=고려인마을 제공)
    광주 고려인마을에서는 설 연휴를 외롭게 보낼 노인들을 위해 설 연휴 기간 인근 온천을 찾는 일정을 준비하고 있다. 또 광주고려인종합지원센터에서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을 위한 캠프가 열린다. 이밖에 고려인마을에서는 경자년 쥐띠 해를 맞아 쥐가 먹지 않는 생선을 제외하고 전통 빵과 볶음밥 등 전통음식과 비트, 당근, 오이, 토마토, 양바주, 감자 등이 들어간 샐러드를 만들어 나눌 예정이다.

    설 연휴를 앞둔 한 달 정도는 사람들이 광주고려인마을종합지원센터를 가장 많이 찾는 시기다. 광주시와 광산구 등 지자체는 물론 공공기관과 병원, 일반 시민 등 고려인을 돕기 위한 온정의 손길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얼마 전 개봉한 영화 '봉오동 전투'를 통해 고려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면서 기부의 손길은 더 늘어나는 추세다.

    실제 설 연휴를 앞두고 광주 고려인마을에 사는 형편이 좋지 않은 고려인 100여 명에게는 온정의 손길이 펼쳐졌다. 광주고려인마을종합지원센터 신조야 대표는 "설 명절을 앞두고 형편이 좋지 않은 노인이나 아이들 102명을 추려 쌀 10㎏과 설탕 3㎏, 밀가루 3㎏, 식용유 1800㎖를 나눠줬다"며 "명절을 앞두고 기부받은 옷과 신발도 제 주인을 찾았다"고 말했다.

    고려인마을 등 광주에 사는 고려인들의 가장 큰 새해 소망은 매달 40만 원 정도 들어가는 월세를 아낄 수 있도록 한국토지주택공사 LH나 지자체 등에서 임대 아파트나 원룸 등의 주거지 마련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고려인 대다수가 200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는 상황에서 월급의 20% 이상을 주거비로 사용하는 것에 큰 부담으로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광주시 광산구 월곡동에 위치한 고려인 마을에는 2000년대 초반부터 고려인들이 모여 살기 시작했으며 현재 광주에는 6000여 명 정도의 고려인들이 살고 있다. 고려인마을에 위치한 고려인마을종합지원센터는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마을 교회, 노인센터 등을 갖추고 있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