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IMF "한국 확장적 재정정책, 세계 경기 안정화 기여"



경제정책

    IMF "한국 확장적 재정정책, 세계 경기 안정화 기여"

    세계경제전망 수정 발표…지난해 10월 전망치보다 소폭 하향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 (사진=신화/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을 소폭 하향 조정했다.

    IMF는 20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수정(World Economic Outlook Update)’ 자료를 통해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3.3%, 내년은 3.4%로 내다봤다.

    지난해 10월 전망치와 비교하면 올해는 0.1%포인트, 내년은 0.2%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IMF는 지난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2.9%로 예상됐는데 이 역시 같은 해 10월 전망치에서 0.1%포인트 내려간 것이다.

    “올해와 내년 세계경제는 지난해 대비 상승 기조를 이어가겠지만, 인도 등 일부 신흥국 실적 저조 등을 반영해 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는 설명이다.

    인도의 경우 지난해 10월 전망 때는 올해 성장률이 7.0%였으나 이번 수정 전망에서는 5.8%로 뚝 떨어져 그 차이가 무려 1.2%포인트에 달했다.

    IMF는 제조업 및 세계 교역의 저점 통과(bottoming out)에 대한 잠정적 신호, 완화적 통화정책 확산, 미·중 무역협상 진전 등을 세계경제의 긍정 요인으로 꼽았다.

    반면, 미국과 이란 갈등 등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및 사회 불안 심화, 미국과 상대 교역국 간 관계 악화 등은 ‘하방 리스크’ 즉, 경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인으로 지적됐다.

    20일 수정 발표된 IMF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주요 국가별로 보면 미국 2.0%, 일본 0.7%, 영국 1.4%, 독일 1.1%, 프랑스 1.3%, 이탈리아 0.5% 등이다.

    선진국 평균은 1.6%로 지난해 성장률 1.7% 대비 0.1%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신흥개도국은 올해 4.4%, 내년 4.6%로 지난해 3.7%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10월 전망에서 올해 성장률 5.8%, 내년 성장률 5.9%로, 6%대 성장이 붕괴할 것으로 예상된 중국은 이번 수정 전망에서 올해 성장률은 6.0% 턱걸이로 상향됐지만, 내년은 5.8%로 오히려 10월 전망 때보다 더 떨어졌다.

    한편 IMF는 이번 수정 발표에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은 포함하지 않았다.

    다만, 세계경제 긍정 요인을 언급하면서 “한국과 중국, 미국 등 일부 국가의 확장적 재정정책이 세계경제 경기 안정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앞서 우리나라는 IMF의 지난해 10월 전망에서 올해 2.2% 성장이 예상돼 2.1%의 미국을 제치고 ‘30-50 클럽’ 국가 중 1위로 꼽혔다.

    30-50 클럽은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인구 5000명 이상인 경제 강국을 지칭하는데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과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7개국이 이에 해당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