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씨리얼] 우리나라에 여성 고위 임원이 별로 없는 이유는?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기업/산업

    [씨리얼] 우리나라에 여성 고위 임원이 별로 없는 이유는?

    뉴스듣기

    통계로 보는 유리천장의 실제 모습

    여성 고위임원 비율 '4.0%'. 최근 우리나라 상장 기업 전체 현황을 조사한 결과 드러난 수치입니다.

    이제까지 일부 기업을 대상으로 관련 통계가 있었지만 전수조사가 이뤄진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 결과는 다시 말해, 신입사원을 뽑는 최종면접장에 10명의 임원이 면접관으로 앉아있다고 하면 그 중 여자 임원은 단 한 명도 없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4.0%. OECD 꼴찌는 물론 여성의 사회 진출이 제한된 이슬람 국가 파키스탄보다 낮은 수치. 4.0이라는 숫자 뒤에 담긴 또 다른 숫자를 마주하다 보면 한국의 현실을 조금이나마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각 기업 현황까지는 누구도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니 알 도리가 없습니다.

    지금은 기업들의 입사자 성별도, 직급별 성별도, 중간관리자 성별도 공개돼있지 않습니다. 채용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성차별은 엄연한 불법이지만 외부에 드러나지 않습니다. 최근 이슈가 됐던 금융권, 공기업 다수의 채용성차별 사건도 다른 이유로 수사를 받다가 우연히 드러났을 뿐입니다.

    그래서 모두가 입을 모아 말합니다. '현실을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수치가 말해주는 우리의 객관적인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면하고, 숫자들 사이의 맥락을 함께 이야기하자고 말입니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