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 주요기업 100곳 중 27개사 "한일관계 악화가 실적에 악영향 줘"



아시아/호주

    일본 주요기업 100곳 중 27개사 "한일관계 악화가 실적에 악영향 줘"

    마트에 일본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일본 주요 기업 100개 가운데 27개는 한일 관계 악화가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사히신문이 도요타자동차 등 일본 주요 기업 100개사를 상대로 지난달 11∼22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일 관계 악화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24개 기업이 '다소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답했고, 3개 기업은 '큰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지금은 악영향을 주지 않고 있으나 앞으로 악영향이 예상된다'는 기업도 4개사였다.

    지금도, 앞으로도 악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47개사였다.

    한일 관계 악화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응답한 여행업체 JTB의 경우 한국에서 일본으로 오는 여행 예약이 80% 정도, 일본에서 한국으로 가는 예약이 60∼70%가량 줄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이번에 조사에 응한 기업들은 세계 경기와 관련한 가장 큰 우려 사항으로 미·중 무역 마찰에 의한 중국 경제의 감속(73개사)을 꼽았다.

    그러나 북한 문제를 세계 경기의 우려 사항을 꼽은 기업은 없었다.

    이번 조사는 소니, 일본제철, 미쓰비시머티리얼, 닛산자동차 등 주요 기업 100개사가 설문조사 대상이 됐으며 답변은 경영진 면담 방식으로 취합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