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갈 길 먼 황교안 ‘단식정치’…다음달 3일 선거법 관건



국회/정당

    갈 길 먼 황교안 ‘단식정치’…다음달 3일 선거법 관건

    黃, 청와대 앞 단식투쟁 5일째…긴급의총 지원사격
    다음달 3일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까지 지속 가능성 관건
    건강 악화로 자리 누워…의료진 대기 등 병원행 가능성
    패스트트랙 저지 방안 마련에 고심…원내선 협상 가능성 시사도

    청와대 앞에서 5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 서 열린 긴급의원총회 도중 불편함을 느껴 사랑채 앞 천막으로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4일 닷새째 단식투쟁을 이어갔지만 건강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지속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20일 단식에 돌입한 황 대표는 청와대와 국회를 오가며 투쟁을 시작했지만, 3일째로 접어든 지난 22일부터는 청와대 인근에 임시 텐트를 마련해 철야 농성을 이어갔다.

    문제는 그동안 꼿꼿이 앉아 투쟁했던 황 대표가 지난 23일 저녁부터는 건강이 나빠져 농성장을 찾은 인사들 접촉까지 최소화하며 주로 자리에 누워 지내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때문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선거법 개정안의 본회의 부의 시점인 다음달 3일까지 버티기 힘들지 않겠냐는 우려가 나온다.

    황 대표는 단식투쟁 돌입과 함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철회 ▲선거법 개정안 철회 ▲공수처 신설 반대 등 3대 조건을 걸었지만, 실질적인 목적은 선거법 개정안 저지에 있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황 대표는 지난 23일 농성장을 찾은 나경원 원내대표와 만나 “사실 (단식투쟁의) 시작은 선거법 개정안 때문이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당 안팎에선 현재 황 대표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면 선거법 개정안의 본회의 자동 상정일까지 단식투쟁 지속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추운 날씨 속에 단식을 시작하면서 국회와 청와대를 오가는 등 초반 기력 소진이 컸기 때문이다.

    당내 한 핵심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전문 의료진 소견을 들어보면, 이런 추위에 노상에서 단식은 1주일을 넘기기 힘들다고 한다”며 “황 대표가 본인 의지로 싸우고 있지만, 다음달 3일까진 힘들 수도 있어서 주변에 의료진이 대기 중”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 관계자도 “마음 같아선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 때까지 버텨주면 모양새가 좋긴 하지만 현 상태로는 힘들지 않겠냐”며 “지금으로선 우리도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다”고 털어놨다.

    청와대 앞에서 5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 서 열린 긴급의원총회 도중 불편함을 느껴 사랑채 앞 천막으로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황 대표가 ‘단식’이라는 초강수 카드를 쓰면서 최소한 당내 결집의 성과를 얻어낸 측면도 있다. 황 대표의 농성장 인근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이날 의원총회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의원들 80여명이 모습을 드러내는 등 높은 참석률을 보였다.

    지난 17일 김세연 의원이 불출마 선언과 동시에 인적쇄신을 촉구하면서 당내 분열양상으로 번지던 기류가 황 대표의 단식 돌입과 함께 잦아들었다. 총선 전 물갈이와 관련해 황 대표의 리더십을 비판했던 오세훈 전 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 등도 잠잠해진 분위기다.

    지난 22일 김 의원이, 23일엔 오 전 시장이 농성장을 찾아 황 대표에게 자신의 발언 관련 해명을 했다. 이날은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정홍원 전 국무총리 등이 황 대표를 방문했다.

    당내 한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단식투쟁 카드로 황 대표를 흔들던 비판 목소리들이 잔불정리까지 확실히 된 것 같다”며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카드를 쓰면서 적어도 당내 문제 정리엔 성공한 셈”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가 ‘단식’으로 결사 항전을 선언했지만, 당내에선 선거법 개정안을 저지할 마땅한 수단이 없어 고심 중인 분위기도 흐른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의총에서 “선거법 저지를 위한 투쟁과 함께 한편으로 협상의 끈을 놓치 않겠다”며 협상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황 대표가 ‘선거법 개정안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을 선언한 마당에 자칫 지도부 간 미묘한 엇박자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원내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황 대표가 청와대를 향한 정치적 메시지를 던졌다면, 나 원내대표는 현실적인 저지 방법을 고민한 발언일 것”이라며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를 돌이켜보면 무작정 반대 입장으로 손 놓고 있다간 오히려 크게 당할 수 있어서 전략 수립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