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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3분기 영업이익 -570억…2Q 보다 적자폭 크게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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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나항공, 3분기 영업이익 -570억…2Q 보다 적자폭 크게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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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나항공.(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1조 83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570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971억원에서 적자전환했다. 다만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1241억인 점을 감안하면 성수기 영업을 통한 적자폭으로 줄이는데 성공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 같은 3분기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한‧일 갈등 및 미‧중 무역분쟁 등의 영향에 따른 여객‧화물 동반부진 △환율상승으로 인한 외화비용 증가 △국토교통부의 정비안전기준 강화에 따른 정비비 증가 및 가동률 하락 등을 꼽았다.

    -2325억원을 기록한 당기순이익 역시 환율상승 및 올해부터 적용된 운용리스 회계변경으로 인해 외화환산 손실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한‧일관계의 경색 국면이 해소되지 않고 있고 국내외 경기 둔화로 여객수송 증가율이 정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급과잉이 지속돼 국내 항공업계가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하바로프스크 △사할린 △델리 △시카고 등 4개의 비수익 노선을 운휴한데 이어 수요부진이 예상되는 일부 일본 노선의 항공기재를 중‧소형기로 변경하고 부산-오키나와 노선의 비운항에 돌입했다.

    또 새로운 먹거리 발굴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가오슝 △푸꾸옥에 신규 취항해 정기편을 운항하고, △리스본 △멜버른 △카이로 등 장거리 노선에 대해 부정기편을 운영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정기편 편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용객이 많은 인천-뉴욕 노선의 경우 오는 24일부터 하루에 2회로 증편 운항한다. 중국 지역의 영업망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화북 △동북 △산동 △화동 △중남 △서부 등 6개 권역으로 나누고, 이를 총괄하는 권역장을 임명하는 등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위한 조직개편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진행되는 매각 작업이 연내 완료될 경우,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영업전반의 긍정적인 영향은 물론 여객상용수요 확대 및 신규 사업 시너지를 통한 실적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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