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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 "택시·대중교통간 환승할인제 유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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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시, "택시·대중교통간 환승할인제 유보"

    연구용역 결과 예산 투입 대비 효과성 미미 예상
    시민 여론조사 결과 62%가 '필요성없다' 느껴

    자료사진. (사진=안동시 제공)

     

    대중교통과 택시간 환승 할인을 추진하던 대구시가 환승할인제 시행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대구시는 "대중교통 활성화와 열악한 택시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환승할인제 도입을 검토했지만 효과가 미미하다는 연구용역 결과와 부정적인 시민,사회단체 의견을 반영해 시행을 유보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대구시는 당초 선,후불 교통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중교통을 타다가 일정 시간 내에 택시로 환승 했을 경우 택시요금 일부를 할인해주고 그 차액을 시가 보조해주려 했다.

    하지만 대구경북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결과 예상과 다른 결론이 내려졌고 결국 사업 추진을 보류하게 됐다.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환승할인 금액을 천 원으로 가정할 경우 시스템 구축 비용에만 34억원이 들고 연간 45억원 이상의 재정지원금도 소요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택시 이용객 증가 등의 효과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실제로 환승할인제를 실시한 부산, 제주의 경우에도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인천시와 경기도 역시 유사한 연구 용역을 실시했지만 예산 투입 대비 효과성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와 시행을 유보한 상태다.

    아울러 대구시가 택시 환승할인제 도입에 대해 시민 천 명에게 의견을 물은 여론조사 결과도 이번 결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응답자의 62%가 택시 환승할인제 필요성에 공감하지 못했고 이는 필요하다고 답한 33.2%의 두 배 가까이였기 때문이다.

    한편 택시 환승할인제가 권영진 대구시장의 민선 7기 공약사항이었기 때문에 권 시장은 스스로 공약을 지킬수 없음을 자인한 모양새가 됐다.

    대구시는 대중교통 활성화, 택시업계 지원 등 당초 환승할인제가 추구하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택시근로자 근무여건 개선 사업, 택시업계 경영여건 개선 지원, 택시 교통사고 감소 대책 발굴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일각에서는 공약 사항이라는 이유만으로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고 효과와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사업을 중단한 것이 오히려 낫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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