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는 국민의 뜻, 정부 결단해야"



사건/사고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는 국민의 뜻, 정부 결단해야"

    인천지역 41개 경제·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한반도 평화, 남·북·미 당국에만 맡길 수 없어"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인천본부 등 인천 지역 41개 경제시민사회단체는 5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촉구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주영민 기자)

     

    인천 지역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의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움직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최근 북한이 금강산 내 남측 시설 철거를 통보한 데 따른 요구로 풀이된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인천본부와 개성공단기업 인천지역협회 등 41개 정당과 단체는 5일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기 위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는 국민의 뜻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적극적이고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 재개는 9·19 평양공동선언에서도 우선 정상화하기로 약속했는데, 대북제재와 북미 간 협상 긴장으로 교착 상태에 빠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더 이상 남북 교류와 한반도 평화의 수레를 남·북·미 당국의 손에만 맡길 수 없다"며 "시민들이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지난 24일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기자간담회에서 '개인 금강산 관광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의 대상이 아니어서 통일부 차원의 허락 유무가 문제'라고 발언한 것을 인용하면서 "금강산 관광은 언제든지 재개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달 중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전국의 경제·시민사회단체들과 평화회의를 연 뒤 각 지역별로 운동본부를 꾸릴 계획이다. 또 각 지역별로 통일부에 '개인 금강산 관광'을 위한 신청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금강산 내 남측 시설 철거를 통보한 건 대외적으로 관광 재개를 촉구하는 의도로 본다"며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해 국제환경과 남북관계 상황을 고려해야 하고 국민적인 공감대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북한의 도발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평화경제를 예산안에 넣는 것이 적절하냐는 질문에 "지금과 같은 긴장 구도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평화경제의 필요성이 요구된다"며 "평화를 증진시키면서 경제적인 기회를 늘려 평화와 경제가 긍정적으로 순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