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생존수영 가르치는 강사들…'자격 논란'



대전

    생존수영 가르치는 강사들…'자격 논란'

    천안시설관리공단 "기본적인 수영강사 자격 요건 갖춰"
    민간생존수영협회 "수영만 한다고 생존수영 할 수 없어"

    위 사진은 해당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없음. (사진=자료사진)

     

    천안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생존수영 강사들이 자격 논란에 휩싸였다.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는 수영장 일부 강사들이 생존수영을 가르칠만한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5일 천안교육지원청과 천안시시설관리공단 등에 따르면 생존수영은 세월호 사고 이후 일선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에 빠졌을 때 대처하기 위한 교육이다. 단순하게 수영법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위급 상황시 대처 요령 등을 가르친다는 것.

    올해 천안지역 생존수영은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이 직접 운영하는 종합운동장 수영장과 한들문화센터 수영장 등 모두 13곳에서 3만 4686명의 학생들이 교육을 받았다.

    이 가운데 시에서 운영하는 수영장에서 교육을 하는 일부 생존수영 강사들의 자격이 미흡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재 이들 2곳의 수영장에서는 전임강사 18명과 시민안전요원 12명이 배치돼 있다.

    시민안전요원은 공단이 운영하는 수영장에서 재능기부를 하거나 자원봉사를 하는 일반인들이 주축이 됐으며 자유형 50m, 평영 50m, 잠영 10m 완영이 가능한 인원들로 선발했다.

    공단은 이들에게 시간당 3만원의 강사료를 지급하고 생존수영 보조강사로 투입했다.

    공단은 시민안전요원 12명이 수상안전요원(인명구조) 자격을 갖췄고, 올해 초 자체 생존수영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생존수영을 가르치는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공단 관계자는 "기본적인 수영강사로서의 자격을 갖췄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생존수영을 위해 전문 지식이 더 필요하다는 일부 의견에 대해 검토해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생존수영 관련 자격증을 발급해주는 민간단체들은 수영만 한다고 생존수영을 가르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현재 생존수영 관련 자격증을 발급하는 단체는 한국생존수영협회와 대한생존수영협회 등이다.

    협회 관계자는 "시민안전요원들도 수영을 오랫동안 해왔기 때문에 잘 할 것"이라며 "하지만 생존수영을 가르치는 것은 수영을 잘하는 것과는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물에서 살아남기 위한 여러 가지 교육을 받기 때문에 생존수영을 가르치려면 별도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의 경우 지난해부터 소속 수영강사들에게 생존수영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했다. 현재 강사들이 모두 생존수영 자격증을 취득하고 생존수영을 교육하고 있다.

    아산시설공단 관계자는 "공공기관이고 전문성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법적사항은 아니지만 생존수영 자격증 취득을 권유했다"며 "현재 강사들은 민간협회의 자격증을 보유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