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범행 후 태연했던 고유정, 우발적 범행 맞나?



제주

    범행 후 태연했던 고유정, 우발적 범행 맞나?

    검찰 6차 공판서 사건 직후 고유정과 펜션업주 통화내용 공개
    고유정, 보일러 사용법 등 설명 들으며 발랄한 목소리로 대화
    졸피뎀 든 음식 안 먹였다 했지만…아이 "카레 먹었다" 진술

    제주 전남편 살해사건 피고인 고유정. (사진=자료사진)

     

    4일 제주지방법원 제2형사부(재판장 정봉기)의 심리로 '제주 전남편 살해사건' 6차 공판이 열린 가운데 검찰이 피고인 고유정(36)의 계획범행을 입증할 새로운 증거들을 제시했다. 고 씨가 범행 직후 태연하게 펜션 주인과 통화하거나 피해자가 카레를 먹었다는 아이의 진술 등이 그것이다.

    ◇ 고유정, 범행 직후 태연하게 펜션 업주와 통화

    재판 내내 고유정 측은 검찰의 공소사실과 다르게 계획범행이 아닌 우발적 범행을 주장해왔다. 사건 당일인 지난 5월 25일 저녁 제주시 한 펜션에서 피해자가 성폭행하려 했고, 이 과정에서 우발적으로 살해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날 재판에서 검찰이 공개한 범행 직후 고 씨가 펜션 업주와 3차례에 걸쳐 통화한 내용은 성폭행 피해자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었다. 펜션 업주로부터 보일러 사용법 등의 설명을 들으면서 고 씨는 시종일관 발랄한 목소리로 대화했다. 중간 중간 웃기까지 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목소리가 정말 성폭행 피해자가 우발적 살인을 한 뒤 나오는 목소리인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변호인 측은 "사건 현장에 아이가 있었기 때문에 안심시키고, 평범하게 보이려고 노력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특히 검찰 측은 "재작년 전남편과 이혼 소송 과정에서 고 씨가 제출했던 반소장 어디에도 변태적 성관계 언급은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공판에서 고유정 측이 피해자의 변태적 성욕을 얘기하며 우발적 범행을 주장하는 것이 사후에 짜 맞춰졌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변호인 측은 "피고인은 경찰 첫 조사 때부터 일관되게 살인, 사체 유기 사실에 대해서 인정했고, 성폭행 피해도 주장했다"며 "한 번도 이야기를 바꾼 적이 없다"고 맞섰다.

    ◇ 피해자, 식사 안 했다면서… 아이 "카레 먹었다"
    사건 직후 펜션 인근 쓰레기 분리수거함에 종량제 봉투를 버리는 고유정 모습. (사진=자료사진)

     


    이 날 재판에서 계획범행의 중요한 증거인 졸피뎀(수면 유도제)에 대해 검찰이 의미있는 증거를 제시했다.

    고유정 측은 지난 재판에서 "피해자가 사건 당일 저녁 약속이 있다며 식사를 하지 않았다. 졸피뎀을 음식물에 넣지도 않았을 뿐더러 피해자가 먹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날 검찰은 사건 당일 펜션에 함께 있었던 아이가 경찰 조사에서 "피해자와 함께 카레라이스를 먹었고 고 씨만 먹지 않았다"고 진술한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또 검찰은 고 씨가 제주에 오기 전 충북 청주시에서 감기약과 함께 졸피뎀 7정을 처방받았는데, 사건 이후 나중에 압수된 5일치 약봉지에는 감기약은 그대로였지만 졸피뎀 7정만 모두 사라졌다고 설명했다.

    지난 3차, 4차 공판에서 증인으로 나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정관과 대검찰청 감정관의 진술에서도 "피해자의 혈흔에서 졸피뎀 성분이 검출됐다"고 확인된 상태에서 고유정의 주장이 궁색해졌다.

    변호인 측은 "졸피뎀은 수면 유도제인데, 이것으로 성인 남성을 제압하려 했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이 날 증인으로 나온 피해자 어머니와 남동생은 재판부에 "피고인 고유정에게 법정 최고형을 내려 달라"고 요구했다.

    7차 공판은 오는 18일 오후 2시 제주지방법원 201호 법정에서 진행된다. 이날 재판에선 피고인 심문, 피고인 최후진술과 함께 검찰 구형이 이뤄질 예정이다.

    고유정은 지난 5월 25일 저녁 제주시 한 펜션에서 흉기로 전 남편인 강모(36)씨를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은닉한 혐의로 지난 7월 1일 기소됐다.

    이에 앞서 지난 3월 2일 충북 청주시의 자택에서 의붓아들(6)을 10분 이상 강하게 압박해 숨지게 한 혐의로도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번 주 중 살인 혐의로 전남편 살해사건과 함께 병합 기소될 가능성이 높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