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후통첩' 서초동 촛불…'윤석열 의혹보도'에 긴장감 최고조



사건/사고

    '최후통첩' 서초동 촛불…'윤석열 의혹보도'에 긴장감 최고조

    주최 측 9차 촛불 12일 개최…규모 지난 집회보다 20% 증가 예상
    잠정 마지막 집회에 화력 집중…전날 윤석열 의혹 보도에 긴장감↑
    '조국 퇴진' 보수단체 집회도 같은 날 열려

    지난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에서 열린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조국 수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토요일인 12일 서울 서초동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대규모 집회가 다시 한번 열린다.

    주최 측에서는 해당 집회가 잠정적으로 마지막 집회라고 밝힌 가운데 공교롭게 전날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접대 관련 의혹 보도가 나오며 긴장감은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초역 사거리에서 '제9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 개혁 촛불문화제'를 연다고 밝혔다. 사전 집회는 오후 4시부터 열린다.

    주최 측은 "조국 수호" "정치검찰 OUT", "자유한국당을 해체하라" 등의 피켓을 들 계획이다.

    이들은 이번 집회의 제목을 '최후통첩'으로 정했다. 9차 집회를 마지막으로 당분간 추가 집회를 잠정 중단하겠다는 뜻과 함께 마지막 집회에 화력을 모두 집중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지난 집회 동안 계속 늘어온 참가자 수가 이번 집회 때 최대치에 도달할 것으로 주최 측은 예상하고 있다.

    주최 측은 집회 규모에 대해 "7차 집회 200만명, 8차 집회 300만명이 모인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번 집회에는 8차 집회보다 약 20% 정도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집회 전날 건설업자 윤중천씨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접대했다"는 진술이 나왔다는 의혹이 한 주간지에 보도되며 집회 분위기가 더욱 가열될 것이란 전망도 일각에서 나온다.

    다만 검찰은 해당 보도에 대해 "검찰총장은 윤씨와 전혀 면식조차 없고, 당연히 그 장소에 간 사실도 없다"며 "근거 없는 허위 사실을 기사화한 데 대해 즉시 엄중한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것이다"며 정면으로 반박한 상태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당시 수사단장을 맡았던 여환섭 대구지검장도 "당시 수사기록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이름을 본 적은 없다"며 "과거사위 관계자가 윤씨를 외부에서 만났을 때 '윤 총장을 만난 적이 있다'는 이야기를 했단 내용의 보고서가 있어 윤씨에게 확인했지만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고 강조하면서 의혹의 진위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범국민시민연대 관계자는 윤 총장의 의혹과 집회의 관련성에 대한 질문에 "대중들이 영향을 받을 수는 있지만 현재로서는 집회 주최 측에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일단 집권여당이 우선 공수처 설치 및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최대한 빨리 본회의에 상정한다는 의지를 밝혀 잠정 마무리 하겠다는 취지다"며 "상황에 따라 언제든 촛불을 들 수도 있다"고 추가 집회 개최의 여지를 남겼다.

    이날 서울 서초동 외에도 부산, 광주,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비슷한 시각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촛불 문화제가 동시에 열릴 예정이다.

    한편 보수단체들도 '서초동 집회' 현장 인근에서 맞불 집회를 열 계획이다. 우리공화당은 오후 4시부터 서울성모병원과 누에다리 사이에서 '조국 구속 태극기 집회'를 연다. 자유연대도 오후 5시 서초경찰서 인근에서 '조국 구속, 문재인 퇴진 요구 결사항전 맞불집회'를 개최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