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수호·검찰 개혁"…서초동 또 대규모 결집



사건/사고

    "조국 수호·검찰 개혁"…서초동 또 대규모 결집

    • 2019-10-05 16:47

    행사 시작 2시간 전부터 발 디딜 틈 없는 대검 앞 대로
    서초역 사거리서 '전방위 촛불'…"검찰 해체" 목소리도
    보수진영 '맞불 집회'도 열려

    5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 대로에서 '서초동 집회'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성완 기자)

     

    "조국 수호! 검찰 개혁!"

    주말인 5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인근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고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다시 한 번 울려퍼지고 있다.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등은 지난 주말에 이어 이날에도 대규모 '서초동 촛불집회'를 열었다. 본행사는 오후 6시부터 시작되지만, 오후 3시30분부터 대검 앞 대로는 발 디딜 틈 없이 가득 찼다.

    마이크를 잡은 사회자가 구호를 외칠 때마다 검찰청사 앞에서는 '우리가 조국이다'라고 적힌 노란색 손팻말이 물결처럼 일렁였다.

    이번 집회는 검찰청 앞 대로를 중심으로 이뤄졌던 지난번과 달리 서초역 사거리에서 전방위적으로 이뤄진다. 사거리 중앙에 설치된 무대에는 대형 전광판들이 설치돼 4개 방향 집회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3일 개천절에 열렸던 '조국 규탄 광화문 집회' 주최 측이 참여 인원을 300만 명으로 추산한 점을 의식해 집회 공간을 확장한 것으로 보인다. 행사 사회자는 "저들이 자극하면 우리는 더 (거리로) 나온다"며 분위기를 띄우고 있다. 곳곳에서는 조 장관의 모습을 담은 티셔츠를 판매하는 모습도 보였다.

    주최 측은 사전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조 장관 국회 인사청문회 전 검찰의 정치개입은 대통령 인사권과 입법부의 권한을 침범한 것"이라며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국회 인사청문회 전 대대적인 압수수색은 전대미문의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검찰을 비판했다.

    아울러 "검찰은 조 장관 가족은 물론 5촌의 주변 인물까지 무차별적으로 먼지털기식 압수수색을 하고, 의도적인 피의사실 유포를 해 150여만 건의 카더라식 기사가 난무했다"며 "이로 인해 조 장관 가족 구성원의 천부인권이 심각하게 침해됐다"고 주장했다.

    5일 오후 '서초동 집회' 현장 인근 가판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모습이 새겨진 티셔츠를 판매하고 있다. (사진=박성완 기자)

     

    일찍부터 자리한 시민들도 주최 측과 비슷한 목소리를 냈다. 초등학생 딸의 손을 잡고 거리로 나온 신모(48)씨는 "검찰 권력이 한 가정을 완전히 파괴시켰다"며 "이건 법무부 장관을 떠나서 나도 당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검찰은 해체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도 신씨는 "표창장 문제 등을 갖고 검찰 특수부가 그렇게 많이 매달리는 게 말이 안 된다는 것이다. 공평하지 않다"고 했다.

    친구들과 함께 집회에 나온 학생 김모(23)씨는 "이번이 검찰 개혁이 이뤄질 기회라고 생각해서 집에만 있을 수 없다고 느껴서 전주에서 왔다"며 "검찰이 조 장관 관련 수사는 충분히 했다고 생각하는데, 인권까지 건드리고 가족까지 파는 건 지나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찰들은 혹시 모를 충돌에 대비해 대검 입구를 수 겹으로 둘러쌌다. 이번 집회에는 경찰 88개 중대 5000여 명이 배치됐다. 서초역 사거리는 차가 다닐 수 없도록 통제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주최 측은 평화집회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했다.

    한편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자유연대도 오후 5시부터 '서초동 집회' 현장 인근에서 맞불 집회를 열 계획이다.

    매주 서울역 인근에서 태극기 집회를 이어왔던 우리공화당도 이날은 서울 서초구 성모병원 앞에서 낮 12시30분부터 '조국 구속 태극기 집회'를 열었지만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이들은 30만 명이 참여했다고 추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