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장 VS 광장…정치해법 실종된 '조국사태'



국회/정당

    광장 VS 광장…정치해법 실종된 '조국사태'

    "조국 퇴진" 광화문점령…서초동 촛불에 '맞불'
    한국당 주도에 태극기 결합…보수, 대집결
    文 퇴진·朴 석방 요구까지…강경 목소리 키워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범보수단체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에 환호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자유한국당을 필두로 한 보수 진영은 3일 광화문에서 '조국 퇴진' 집회를 열었다.

    개천절 광화문에는 태극기와 성조기가 함께 나부꼈다. 이른바 태극기부대를 비롯해 일부 기독교 우파와 일반 시민들까지 결합하면서 예상을 뛰어넘는 대규모 군중이 광장에 모였다.

    조국 법무부 장관 옹호 주장과 검찰 개혁 요구가 함께 분출했던 지난 서초동 촛불집회의 맞불 성격이었던 셈이다. 조 장관 해임 촉구를 중심으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퇴진 요구와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 등 강경 보수의 주장이 뒤섞여 터져 나왔다.

    조 장관에 대한 찬반을 놓고 보수와 진보 양 진영이 강경파를 중심으로 결집하는 형국이다. 정치권이 해법을 찾지 못하고 시민들을 광장에 불러들여 국론 분열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불가피하다.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범보수단체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 광화문 태극기, 서초동 촛불에 '맞불'

    촛불이 일렁이던 곳에 태극기가 나부꼈다. 이날 도심 집회는 크게 4곳에서 펼쳐졌다.

    한국당은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운동본부(투쟁본부)'라는 이름의 단체는 교보빌딩 앞에 무대를 차렸다. 이 단체는 극우 개신교계 대표주자인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이 총괄대표를 맡고 있다.

    서울역과 서울시청 앞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후부터 태극기를 들었던 두 집단이 각각 자리를 잡았다. 이 중 서울역 집회는, 우리공화당이 중심이 됐다. 이밖에 크고 작은 단체가 광화문 주변에 모였다.

    각각의 집회는 시간과 장소를 달리했다. 그러다 오후 3시쯤 광화문 어귀로 모두 모였다. 이때 경복궁부터 서울역, 동쪽으로는 종각역까지 차량 운행이 전면 통제됐다. 대부분 시위 참가자 등으로 빼곡했다. 한국당은 모두 300만명이 모였다고 주장했다.

    광장에 모인 이들 사이에는 조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 또 문재인 정권을 향한 반감도 여실히 드러났다.

    다만 단체마다 요구나 주장에 다소 차이가 있었다. 투쟁본부 쪽이나 태극기 집회 쪽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을 요구하는 참가자가 많았다. 그러나 한국당에선 그런 언급이 전혀 없었다.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범보수단체 집회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 보수 VS 진보, 勢 대결 격화…중도 민심 어디로 기울까

    보수야권은 이번 집회로 한껏 자신감을 얻는 모습이다. 지난달 28일 서울 서초동에서 진보진영을 중심으로 열렸던 '검찰 개혁' 촉구 집회에 예상보다 훨씬 많은 인파가 몰린 걸 보고 놀랐던 가슴을, 덕분에 쓸어내렸다.

    특히 선봉에 섰던 한국당으로선 그간 진행해온 광화문 장외 투쟁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인파에 고무됐다. 한국당의 주장뿐 아니라 조 장관 임명에 반대하는 민심까지 동참한 결과로 해석된다. 실제 이날 서울 대학로에선 광화문 집회와 별개로 학생들의 '조국 반대' 집회가 따로 열렸다.

    민주당이 지난 서초동 집회의 규모에 집중했듯이 한국당도 세력 과시에 주안점을 뒀다. 이를 근거로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진행 중인 국정감사에 조 장관 관련 의혹을 더 강하게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국정조사, 해임건의안에 대한 요구에도 명분을 쌓게 됐다.

    앞으로는 '조국 퇴진'과 '검찰 개혁' 양쪽 주장에 걸쳐 있는 중도 성향의 여론이 민심을 판가름할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사법적폐청산 촉구 촛불 문화제’에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 광장 정치, 양 극단화에 "본질과 멀어질 우려"

    그러나 이같이 광장의 대치가 극단화하는 데에 정치권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대중의 감정적 대립의 골이 깊어지는 동안 청와대와 여야가 갈등 조정이라는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용인대 최창렬 교수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이 과도한 조국 감싸기, 한국당이 유리한 구도 선점을 위해 이슈를 악용하면서 사태의 본질과 멀어진 것 같아 우려스럽다"면서 "잘잘못을 떠나서, 문제를 촉발한 대통령의 책임 있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촛불이 민심'이라던 민주당은 일단 방어적인 모습이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군중이 많고 적음은 본질이 아니다"라며 "한국당은 거짓말, 무책임한 정치 선동 등으로 경향 각지에서 올라온 사람들을 호도나 하지 않았는지 반성할 일"이라고 밝혔다.

    5일에는 또 서초동 촛불집회가 이어진다. 진보진영에서도 세 대결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더 많은 인원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양쪽이 경쟁을 주고받다 보면 당분간 '광장 정치'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