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英 존슨 "합리적 브렉시트 대안 제시…EU, 수용 안하면 '노 딜'"



국제일반

    英 존슨 "합리적 브렉시트 대안 제시…EU, 수용 안하면 '노 딜'"

    • 2019-10-02 22:11

    "아일랜드 국경 또는 인근서 통관확인절차 없을 것"
    "굿프라이데이 협정 존중…영국 전체가 EU에서 탈퇴할 것" 강조

    보수당 전당대회에서 연설하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사진=로이터 제공/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기존 브렉시트(Brexit) 합의안의 대안을 유럽연합(EU) 측에 정식으로 건넸다.

    존슨 총리는 이른바 '안전장치'(backstop)를 대체하기 위한 개념을 담은 이 대안을 EU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오는 10월 31일 아무런 협정 없이 EU에서 탈퇴하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를 단행한다는 계획이다.

    2일(현지시간) 일간 가디언,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존슨 총리는 이날 맨체스터에서 열린 집권 보수당 연례 전당대회 마지막 날 무대에 올랐다.

    존슨 총리는 지난 7월 24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보수당원들을 대상으로 연설했다.

    존슨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EU에 전달할 브렉시트 계획의 큰 틀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영국과 EU가 타결한 브렉시트 합의안에는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국경에서 '하드 보더'(hard border·국경 통과 시 통행·통관절차를 엄격히 적용하는 것)를 피하기 위해 별도 합의가 있을 때까지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시키도록 하는 '안전장치'가 포함돼 있다.

    그러나 존슨 총리는 이같은 '안전장치'가 반(反) 민주적이라며, 이를 폐기하지 않으면 '노 딜' 브렉시트도 불사하겠다고 밝혀 왔다.

    EU 측은 기존 브렉시트 합의안 중 EU 탈퇴협정과 양립할 수 있는 '안전장치' 대안을 내놓는다면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존슨 총리는 "오늘 우리의 브렉시트 계획을 브뤼셀에 내놓을 것"이라며 "이는 건설적이고 합리적인 제안이며, 양측 모두에게 타협점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어떤 경우에도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국경이나 국경 인근에서 통관 확인 절차를 만들지 않을 것이며, 영국이 굿프라이데이 협정(벨파스트 평화협정)을 존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경 양쪽에 있는 농부와 다른 사업체들에 적용되는 현재의 규제를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으로 북아일랜드를 포함해 영국 전체가 독자적인 무역 정책 권한을 갖고 EU(관세동맹)에서 탈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