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英, 뉴질랜드 '마오리 학살' 250년만에 '유감' 표명"…'사과'에는 못 미쳐"



유럽/러시아

    "英, 뉴질랜드 '마오리 학살' 250년만에 '유감' 표명"…'사과'에는 못 미쳐"

    재현된 영국 해군 함정 HMS 인데버호.(사진=EPA/연합뉴스)

     

    영국 정부가 250년 만에 뉴질랜드에서의 마오리족 학살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나 마오리족이 요구하는 사과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뉴질랜드 주재 영국대사관은 로라 클라크 대사가 2일(현지시간) 제임스 쿡 선장의 탐험대가 뉴질랜드에 도착한 지 250주년을 맞아 북섬 기즈번에서 마오리족 지도부를 비공개로 만났다.

    이 자리에서 클라크 대사는 쿡 선장 일행에 의해 마오리족 지도자 등 원주민 9명을 살해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영국대사관은 짤막한 성명을 통해 "마오리족 학살 역사가 언급되고 인정이 돼야 한다는 지역 부족의 요청에 클라크 대사가 '유감 표현'으로 부응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그러나 대사관은 클라크 대사의 '유감' 표명이 마오리족 지도부와 개인적 대화 중에 나왔고, 유감의 주체가 영국 왕실이 아닌 영국 정부라는 점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클라크 대사의 유감 표명은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지만, 희생자 후손 등이 꾸준히 요구해온 영국 왕실의 사과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현지 매체에서도 클라크 대사의 '유감' 표현이 '사과'로 규정되지 않도록 영국대사관이 성명 내용에 주의를 기울였다는 보도도 나왔다.

    마오리족 전통무용수(사진=EPA/연합뉴스)

     

    하지만 기즈번 시장을 지낸 뉴질랜드 인권위원회 인종관계위원인 멩 푼은 클라크 대사의 유감 표명이 화해와 관계 형성 과정의 일부라고 평가했다.

    푼 위원은 빅토리아 영국 여왕의 후손이 마오리족 피살자의 후손을 만나 사과하기를 기대해 왔다.

    그는 "이것은 이야기의 끝이 아니다"라며 "미래 세대는 사과를 요구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쿡 선장 일행은 1768년 영국 군함을 타고 태평양 탐사에 나서 1769년 지금의 뉴질랜드 기즈번에 도착했다.

    쿡 선장 일행은 '무장' 원주민인 마오이족이 자신들을 공격할 것이라고 판단해 그들에게 발포했고 이로 인해 부족 지도자 테 마로가 숨졌고 이어 며칠 새 8명이 추가로 학살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