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폰으로 '노크'하면 사물 인식…'노커(Knocker)' 기술 개발



IT/과학

    폰으로 '노크'하면 사물 인식…'노커(Knocker)' 기술 개발

    KAIST "스마트폰 센서만으로 사물 인식 정확도 98% 달성"

    물병에 노크했을 때 예시. 노커는 물병에서 생성된 고유 반응을 스마트폰을 통해 분석해 물병임을 알아내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실행시킨다. 예를 들어 빈 물통을 스마트폰으로 노크하면 자동으로 물을 주문할 수 있다. (사진=KAIST 제공)

     

    스마트폰으로 노크하듯 두드리는 것만으로도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기존 방식과 달리 카메라나 외부 장치 없이 어두운 곳에서도 식별에 전혀 지장이 없고 추가 장비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사물 인식을 할 수 있다.

    1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따르면 전산학부 이성주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노커(Knocker)' 기술은 카메라 등 별도의 기기를 쓰지 않아도 사물을 인식할 수 있다.

    물체에 노크해서 생긴 반응을 스마트폰 마이크와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로 감지하고 이 데이터를 기계학습 기술을 통해 분석해 사물을 인식한다.

    연구팀이 책, 노트북, 물병, 자전거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23종의 사물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혼잡한 도로와 식당 등 잡음이 많은 공간에서 83%의 사물 인식 정확도를 보였다. 가정 등 실내 공간에서의 사물 인식 정확도는 98%에 달하는 것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빈 물통을 스마트폰으로 노크하면 자동으로 물을 주문할 수 있고 IoT 기기를 활용해 취침 전 침대를 노크하면 불을 끄고 알람을 자동 설정하는 등 연구팀은 총 15개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선보였다.

    왼쪽부터 공태식 박사과정, 조현성 석사과정, 이성주 교수. (사진=KAIST 제공)

     

    이성주 교수는 "특별한 센서나 하드웨어 개발 없이 기존 스마트폰의 센서 조합과 기계학습을 활용해 개발한 소프트웨어 기술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사물과의 상호 작용을 더욱 쉽고 편하게 만들어 주는 기술"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차세대정보컴퓨팅기술개발사업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정보통신·방송 기술개발사업 및 표준화 사업 지원을 통해 수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