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무부 간부, 검찰총장 배제 수사팀 제안 논란



법조

    법무부 간부, 검찰총장 배제 수사팀 제안 논란

    법무부 "아이디어 차원"…대검 "단호히 거절"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장관을 둘러싼 의혹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법무부가 검찰 고위 간부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이 배제된 수사팀을 구성해야 한다'는 취지로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법무부와 대검찰청에 따르면 법무부의 한 고위 간부는 조 장관 취임일인 전날 검찰 고위 간부에게 조 장관을 둘러싼 의혹 수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제외한 특별수사팀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법무부는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법무부와 대검 관계자가 통화하는 과정에서 과거 별도 수사팀을 구성한 전례에 비춰 아이디어 차원의 의견 교환이었을 뿐"이라며 "그 과정에서 법무부 장관에게 보고된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법무부장관은 후보자 시절부터 취임 후까지 일관되게 가족과 관련한 검찰 수사를 보고받거나 지휘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공정하게 수사 절차에 따라 수사가 진행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법무부가 일부 간부의 아이디어 차원이라며 의미를 축소했지만, 의혹에 대한 동시다발적이고 전방위 검찰 수사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파장이 예상된다.

    윤 총장은 이와 관련한 보고를 받고 '고려할 사항이 아니다'는 취지로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 관계자는 "총장께서 단호하게 '안 된다'는 뜻을 밝혔고, 이런 총장의 뜻이 법무부에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법무부 해명과 대검 입장이 알려지면서 긴장감은 고조되는 분위기다.

    조 장관은 취임하면서 1호 지시로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을 구성하고 개혁 작업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또 취임 당일 첫 간부회의를 열고 본인과 가족 관련 사건의 수사나 공판 상황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지휘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검찰 일각에서는 법무부의 특별수사팀 제안을 심각한 사태로 인식하고 있다.

    조 장관이 인사권 행사를 통해 조직 장악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과 더해지면서 수사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입김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유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