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청문회' 합의에 한국당 내부반발…막판 진통



국회/정당

    '조국 청문회' 합의에 한국당 내부반발…막판 진통

    나경원, '증인포기·하루 청문회' 합의
    검찰 수사 속도에 '낙마' 자신감 반영
    이후 지도부 책임론 제기 "전략 부재"
    법사위에선 또 '증인 채택' 두고 갈등
    하루동안 결론 못내면 좌초 가능성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회의에서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과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여야 원내지도부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오는 6일 열기로 전격 합의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반발이 나오고, '증인 채택' 절차를 두고 갈등이 빚어져 막판까지 진통이 거듭되고 있다.

    ◇ "낙마 가능성 높다면, 청문회서 활약 보여야"

    입장을 바꾼 건 한국당 쪽이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증인 채택을 위해 날짜를 늦춰야 한다던 그동안의 입장을 포기한 것이다. 그는 4일 기자간담회에서 "조국 후보자만을 대상으로 청문회를 해도 모든 사실을 상당히 밝힐 수 있다고 생각해서 통 크게 양보하는 형식이 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야는 청와대가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으로 잡은 오는 6일, 하루 동안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했다. 당초 이틀로 합의했던 것과 비교하면 하루가 줄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방향을 튼 배경에는 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자를 낙마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가 지난 3일 국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에 해명했지만, 관련 의혹이 더 커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검찰이 지난 3일 조 후보자 부인 정모씨의 동양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자 이런 흐름에 동승하겠다는 계산도 읽힌다. 그의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지원할 당시 제출했다는 '동양대 총장 표창'에는 최근 조작 의혹까지 불거졌다.

    한국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낙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면, 우리 당은 무조건 청문회를 열어서 활약을 보여줘야 한다"며 "한국당이 청문회에서 활약해 떨어뜨린 것이라는 홍보 전략을 쓸 수 있다"고 말했다.

    ◇ 법사위 문턱에 멈춘 지도부 합의

    하지만 합의 직후 한국당 내부에서 지도부를 향한 반발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전략 없이 오락가락하다 증인 없는 청문회에 명분만 제공하고, 실리를 찾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청문회를 맡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장제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들의 '쇼'에 왜 판을 깔아주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이틀이 보장된 청문회를 하루로, 단 한 명의 증인도 없는 청문회에 어떻게 합의를 할 수 있는지, 도대체 원내지도부의 전략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썼다.

    홍준표 전 대표 역시 "여당의 2중대를 자처하는 괴이한 합의"라며 "무슨 약점이 많아서 그런 합의를 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사진=윤창원 기자)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원내대표 간 합의는 청문회 일정을 실무적으로 확정할 법사위 문턱에 일단 멈췄다.

    또다시 '증인 채택'이 문제가 됐다. 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증인 채택과 청문회 실시 의결을 연계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민주당은 지도부 합의와 다르다며 맞섰다.

    그러면서 의결은 끝내 무산됐고, 양당은 결론을 다음 날로 미뤘다. 5일 하루 동안 접점을 찾는다면 청문회는 계획대로 6일에 열릴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다시 좌초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