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또 배출가스 조작… 아우디폭스바겐 "결정 존중, 리콜 예정"



자동차

    또 배출가스 조작… 아우디폭스바겐 "결정 존중, 리콜 예정"

    환경부, 아우디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발표
    아우디 "이미 신고한 내용… 리콜 최선"
    아우디폭스바겐 7종… 요소수 분사량 조작

    아우디폭스바겐 (자료사진=박종민 기자)

     

    배출가스 불법조작이 또다시 적발된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가 환경부 발표를 존중한다며 리콜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 차량 7종에서 요소수 분사량 조작을 통한 새로운 방식의 배출가스 조작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는 20일, 환경부 발표에 대해 "해당 문제를 인지한 즉시 환경부에 알리고 그동안 긴밀히 협의했다"며 "이를 토대로 한 리콜계획서를 지난해 11월, 올해 1월 두 차례에 걸쳐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국내에 수입 판매한 유로6 경유차량 7종에 대해 '배출가스 불법조작'으로 최종 판단하고 다음 날 인증취소와 결함시정명령, 과징금 사전통지, 형사 고발한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들 차량에는 과거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 제어 불법조작 방식과는 다르게 '요소수' 분사량을 줄이는 새로운 수법으로 차량 성능을 조작하고 질소산화물 배출을 방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의 차량에는 요소수가 부족해 경고등이 점등한 상태에서 고속도로를 주행하면 요소수 분사량을 자동으로 줄이는 불법조작이 임의로 설정됐다. 이로 인해 일반 운전조건 질소산화물 배출(0.064g/km) 대비 10배 이상 증가하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는 "독일 아우디그룹은 2016년 8월부터 모든 디젤엔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고 잠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자발적으로 독일연방자동차청(KBA)과 긴밀히 협의했다"며 "이번 요소수 건도 아우디그룹이 KBA와 협의한 건"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도 해당 사안에 대해 인지한 즉시 환경부에 알리고 그간 긴밀히 협의했다"며 "이를 토대로 한 리콜계획서를 2018년 11월 29일과 2019년 1월 4일 두 차례에 걸쳐 제출했다"고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이 밝힌 배출가스 불법조작 차량은 총 7,328대이다.

    2015년 5월 21일부터 2018년 1월 15일까지 판매된 차량으로 아우디가 6,656대, 폭스바겐이 672대이다.

    구체적으로 아우디 A6(FMY-AD-14-11, FMY-AD-14-10, HMY-AD-14-13)와 아우디 A7(FMY-AD-14-12, HMY-AD-14-08), 폭스바겐 투아렉(FMY-AD-14-27, HMY-AD-14-19)이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환경부의 결정을 존중하며 본사와 함께 해당모델의 리콜계획에 대해 환경부의 승인을 얻겠다"며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