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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부품 국산화, 해외 기업에는 안 통한다는데…"



기업/산업

    "소재부품 국산화, 해외 기업에는 안 통한다는데…"

    국내 중소기업에 제품 주문한 해외 기업들, 일본산 부품 사용 요구 빈번
    "국산 부품 사용하고 싶어도…" 해외 수출 중소기업 하소연

    (사진=연합뉴스)

     

    일본의 수출규제로 핵심소재부품의 국산화가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해외 수출 중소기업들은 국산화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해외 수출길이 막힐 수 있다며 노심초사하고 있다.

    올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A기업은 매출의 80%를 해외 수출로 벌어들이는 중소기업이다. 금속재 가공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기계류를 주로 생산하는데, 모터 등 핵심부품은 일본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일본산 부품 비율을 중요도로 따지면 50%에 달한다.

    이를 국산화할 경우 이득도 예상되지만 문제는 해외 주문업체가 달가워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회사 대표 B씨는 "해외 발주기업이 주문을 할 때 '이 부품은 일본산을 써라, 저 부품은 독일산을 써라' 아예 정해서 준다"며 "'갑(甲)'의 요구인만큼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동일한 품질의 국내산 부품을 사용해도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B씨는 "해외 주문기업으로서는 '한국산을 쓰면 AS가 안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만에 하나 일본산 대신 독일 또는 미국산 부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외 주문기업이 허용한다 하더라도 일본산 보다 가격이 1.5배 정도는 높아 손실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B씨는 "같은 한국기업이라면 납품가를 올려주거나 아니면 정부 지원이라도 바랄 수 있지만 수요기업이 해외기업이다 보니 납품가를 올려줄리도 만무하다"며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하다"고 밝혔다.

    정부도 이같은 해외수출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풀어줄 수 있는 뾰족한 대책은 없어 보인다. 소재부품 국산화 문제를 국내 기업간(수요 대기업-공급 중소기업)의 차원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나온 대책이 '대중소기업간 분업적 협력 강화'이다. 한마디로 중소기업이 소재부품을 국산화하면 이를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사들여 중소기업이 기술개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하고,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기술개발 로드맵 등을 공유해 대기업에 실제 필요한 소재부품을 국산화하자는 내용이다.

    하지만 수요기업이 해외기업으로 바뀌게 되면 이같은 협력관계가 그대로 적용될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이같은 문제에 대해 "국산 소재부품이 일본산과 같은 성능인 것을 테스트해서, 해외 기업을 설득하는 방법 밖에 없다"며 "정부는 테스트 비용 등을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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