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화수소' 피해자 언니 "인공호흡 하려던 친구도 바로 기절"



사회 일반

    '황화수소' 피해자 언니 "인공호흡 하려던 친구도 바로 기절"

    피해자, 뇌손상 심각..위독한 상태
    정화조 펌핑하자 지하 전체가 냄새
    환풍기? 쓰러진 동생, 무슨 소용인지
    구청장, 꽃무늬 남방 입고 찾아와..사과X
    오수조 있는 시설물 점검 필요
    어지러울 정도의 악취, 일단 피하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익명(피해자 언니), 양성봉(울산대 화학과 교수)

    부산에 사는 한 고등학생이 광안리에 있는 회센터 건물 공중 화장실에 들어갔다가 의식을 잃고 쓰러졌습니다. 그게 벌써 일주일 전의 일입니다. 원인은 황화수소라는 유독 가스 중독이었는데요. 피해 학생은 아직도 깨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니,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중 화장실에 어떻게 이런 맹독 가스가 새어나올 수 있었던 건지. 게다가 이 건물은 구청에서 관리하는 상가였다는데 지난 10년 동안 단 한 번도 시설 점검을 안 했답니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는지 피해 학생의 언니가 청원글을 올렸는데요. 그 피해 학생의 언니를 직접 연결해 보죠. 언니분, 나와 계세요?

    ◆ 피해자 가족> 안녕하세요.

    ◇ 김현정> 지금은 병원은 아니시라고요.

    ◆ 피해자 가족> 네, 병원은 아니고 지금 잠깐 집에 와서 기다리고 있는 상태예요.

    ◇ 김현정> 제가 들어보니 병원에 간다고 한들 면회할 수 있는 시간이 아주 제한되어 있다면서요?

    ◆ 피해자 가족> 네. 하루에 딱 30분만 면회가 가능하고요.

    ◇ 김현정> 상태가 어떻습니까, 동생?

    ◆ 피해자 가족> 엄청 지금은 위독한 상황이고요. 하루하루 그냥 버텨주기만을 기대하고 있는 상태예요.

    ◇ 김현정> 의식이 전혀 없는 건가요?

    ◆ 피해자 가족> 네, 전혀 없어요. 뇌손상도 지금 너무 심각한 상태여서 어떤 상황이 올지 지금 아무도 예상할 수가 없어요. 그런 단계예요.

    ◇ 김현정> 참 마음이 아픈데... 사고가 난 7월 29일로 한번 돌아가보겠습니다. 동생이 쓰러진 걸 제일 처음 발견한 게 함께 있던 친구. 화장실 밖에서 기다리던 그 친구인 거죠.

    ◆ 피해자 가족> 네네. 그러니까 동생이 배가 아파서 공중 화장실을 사용하러 들어갔는데 같이 있던 친구는 이제 앞에서 기다리고 있던 상태예요. 그런데 애가 너무 안 나오니까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이제 자기가 부르기 시작하고 들어가기 시작하는데 제 동생을 발견한 그 순간부터 자신도 이상한 착시와 냄새와 그것 때문에 한 번 기절을 했다고 들었거든요.

    ◇ 김현정> 친구도 들어가자마자 기절했어요?

    ◆ 피해자 가족> 네. 한 5분 정도 기절을 하고 얼른 정신을 차리고 심폐 소생술과 인공호흡을 이제 하려고. 일단 긴급한 상황이고 쓰러졌으니까. 하려고 하는데 인공호흡을 하려는 그 순간에 동생의 입에서 아주 쾌쾌한 악취와 가스 냄새 같은 냄새가 훅 올라왔다고 해요. 그래서 한 번 더 기절을 했다고 합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입으로 인공호흡을 하려고 시도할 때 그 친구가 또 한 번 기절할 정도의 그 정도 독한 상황이었군요.

    ◆ 피해자 가족> 네.

    ◇ 김현정> 세상에.

    ◆ 피해자 가족> 그러고 이제 지나가는 행인분께서 119에 신고를 해서 지금 이 상황까지 오게 된 거예요.

    ◇ 김현정> 사고가 난 후에 가족들도 현장에 가보셨을 텐데 화장실이 어떤 어떤 상황이든가요?

    ◆ 피해자 가족> 정말 진짜 그냥 막아놓지 않았더라면 지금 당장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그냥 지나가다가 보이는 공중 화장실 네, 그거예요.

    황화수소 누출로 여고생이 의식불명에 빠졌다. (사진=연합뉴스/부산)

     

    ◇ 김현정> 그냥 평범한 공중 화장실. 구석에 쓰지 말아야 할 것처럼 그렇게 된 곳이 아니라는 거잖아요.

    ◆ 피해자 가족> 아니요. 전혀요.

    ◇ 김현정> 전혀요. 그런 평범한 화장실. 그런데 조사를 해 보니까 기준치의 100배가 넘는 황화수소가 세면대 옆 바닥의 배수구를 통해서 올라오고 있더라.

    ◆ 피해자 가족> 네, 네.

    ◇ 김현정> 아니, 2번 검사를 했는데 처음에는 아무것도 검출이 안 됐다는 얘기는 뭡니까?

    ◆ 피해자 가족> 결론적으로는 검출이 되었고 검사하는 도중에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기계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더랍니다. 갑자기 뭐 악취가 나고 이상한 냄새가 나고 그러면서 이제 다시 검사를 했을 때 검출되었던 상황인 거죠.

    ◇ 김현정> 그게 바로 정화조 펌핑 작업이 시작된 거였군요.

    ◆ 피해자 가족> 네, 맞습니다.

    ◇ 김현정> 정화조의 펌핑 작업이 시작되면 그때부터 이 황화수소가 발생하고 그게 다른 곳으로 퍼지면 안 되는 건데 화장실 배수구를 통해서 화장실로 올라왔던 거군요.

    ◆ 피해자 가족> 그렇죠. 화장실 뿐만이 아니라 지하 주차장까지도 전부 다 냄새가 다...

    ◇ 김현정> 지하 주차장까지요?

    ◆ 피해자 가족> 네, 일단 그 냄새는 지하 전체에 깔려 있는 거죠.

    ◇ 김현정> 세상에. 다만 이제 좀 약하게 퍼진 곳에서는 쓰러질 정도가 아니었던 거고 우리 학생이 쓰러진 그날 그곳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양이 환기가 안 된 채 퍼져 나갔군요.

    ◆ 피해자 가족> 그렇죠.

    ◇ 김현정> 지금 수영구청에서는 뭐라고 하냐 하면 화장실에 환풍기가 있었다고 주장을 하고 있어요.

    ◆ 피해자 가족> 환풍기 있는 거 확인했죠. 확인은 했는데 환풍기가 있건 말건 그 황화수소 그건 공중 화장실에서 진짜 이만큼도 나오면 안 되는 거라고 합니다.

    ◇ 김현정> 한 모금도 마셔선 안 되는 맹독성 가스라고 해요.

    ◆ 피해자 가족> 그렇죠.

    ◇ 김현정> 그렇죠. 그걸 20-30분 동안 지금 마신 셈이니 환풍기가 있든.

    ◆ 피해자 가족> 환풍기가 있으면 뭐합니까?

    ◇ 김현정> 뭐합니까? 완전 무용지물. 이거 없는 거나 다름없는 상황 아니었느냐. 이게 지금 10년 전부터 구청에서 관리를 했다면서요. 구청 직원들이 그래서 어제 찾아온 거군요?

    ◆ 피해자 가족> 동생이 어제 사실은 엄청 위급한 상황이었어요. 그래서 일단은 저희가 만나지 못했습니다. 삼촌 분께서 만나고 왔어요.

    ◇ 김현정> 구청장을?

    ◆ 피해자 가족> 네. 만나고 오셨지만 아주 실망스러운 표정으로 일단 저에게 기본도 안 된 구청장이라고 하셨고 결론적으로 사과도 제대로 받지 못했고.

    ◇ 김현정> 왜 기본도 안 된 구청장? 사과하러 온 사람의 태도인지 의문스럽다고 하시는 건가요? 어떤 걸 보고?

    ◆ 피해자 가족> 그냥 아, 동생 상태가 어떠십니까? 많이 위독한 상황입니까? 제가 정말 죄송합니다. 이게 아니라 꽃무늬 있잖아요. 휴가철에나 이제 많이 입으시는 남방 같은.

    ◇ 김현정> 하와이안 셔츠라고 하죠, 보통.

    ◆ 피해자 가족> 그런 셔츠와 이제 운동화를 입고 오셔서 저희 삼촌과 대화를 하시는데 그냥 환풍기. 그때 당시의 상황을 얘기하시는 거죠.

    ◇ 김현정> 환풍기 있었다?

    ◆ 피해자 가족> 네, 사고 당시 그다음 날 아침 안부 인사 하나 없었어요. 그냥 일주일 만에 와서 일단 지금 제 동생이 저런 상황이고 무슨 사과를 지금에서야 어떻게 하는지.

    ◇ 김현정> 너무 늦은 사과. 참 저희가 인터뷰를 하면서도 힘든 것이 지금 동생이 사경을 헤맨 지 일주일이 넘은 상황. 아마 제대로 가족들이 한 끼 마음놓고 드시지도 못한 힘이 없는 상황이실 거라 더 인터뷰를 이어가는 것도 죄송스러운데...

    ◆ 피해자 가족> 네.

    ◇ 김현정> 동생에게 언니가 못다한 말이 많을 텐데 이렇게 갑자기 정신을 잃어버려서 지금 대화도 나눌 수 없는 상황이 돼서 아마 속으로 계속 되뇌이는 말씀이 있을 것 같아요, 언니분이.

    ◆ 피해자 가족> 네, 네. 제가 이제 귓가에 대고 얘기를 해요. 많은 사람들이 우리 동생을 응원해 주고 있다. 그러니까 빨리 그냥 눈만 떠라. 그냥 눈만 떠라 그냥 눈만 뜨면 언니가 맛있는 것도 많이 사주고 하고 싶은 거 다 들어줄 테니까 어떤 상태이든 간에 눈만 떠라. 그냥 그런 말밖에...

    ◇ 김현정> 동생이 기적처럼 일어나기를 한마음으로 기원하겠습니다. 언니분 힘내시고요. 가족들이 지치시면 안 돼요.

    ◆ 피해자 가족> 네.

    ◇ 김현정> 힘내시고요. 동생 옆을 지켜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어려운 상황에서 인터뷰 고맙습니다.

    ◆ 피해자 가족>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부산 광안리의 한 회센터 공중 화장실에서 황화수소 중독으로 쓰러진 지 일주일이 넘었습니다. 피해 여학생의 언니를 만나봤습니다. 근처 공중 화장실를 간 것뿐인데 뭘 잘못한 일이 있는 게 아니라 그냥 화장실에 들어갔을 뿐인데 이런 변을 당했다면 정말로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죠. 그런데 이런 화장실이 여기뿐일까요? 걱정이 됩니다. 전문가 만나보죠. 울산대 화학과 양성봉 교수 연결이 돼 있습니다. 양 교수님, 안녕하세요?

    ◆ 양성봉>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아니, 황화수소라는 게 이게 얼마나 독하길래 인공호흡을 시도하던 친구마저 그 인공호흡 과정에서 기절을 할 정도입니까?

    ◆ 양성봉> 독가스냐 아니냐는 농도에 따라서 다른데 일산화탄소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고농도로 맡으면 굉장히 위험해집니다.

    ◇ 김현정> 연탄가스, 일산화탄소보다는 약한데.

    ◆ 양성봉> 일산화탄소는 냄새가 안 나기 때문에 위험한 가스인데 황화수소는 냄새가 나거든요.

    ◇ 김현정> 나죠.

    ◆ 양성봉> 계란 썩는 냄새라든가 도시가스에서 나는. 방귀에서도 나죠. 그 음식물 같은 것들 있죠. 그런 것들이 부패하게 되면 산소가 많으면 아황산가스가 되는데 산소는 없는 상태에서 부패가 되면 황화수소가 돼요.

    ◇ 김현정> 그러면 방귀 뀔 때 그 가스가 사실은 황화수소 가스예요?

    ◆ 양성봉> 네, 맞습니다.

    ◇ 김현정> 다만 이게 농도가 약하면 별 문제가 안 되는 것인데 이번처럼 이렇게 기준치의 100배 정도의 농도가 되면 이렇게 치명적이군요.

    ◆ 양성봉> 냄새 같은 경우에는 0.1ppm 정도니까 굉장히 낮은 농도에서도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 거죠. 그 20-30ppm 정도 되면 보통 사람들이 쓰러질 수 있을 정도고.

    ◇ 김현정> 20-30ppm이요? 그러니까 0.1PPM에 냄새가 느껴질 정도고. 방귀 냄새가 그 정도라는 말씀이고 20-30ppm 정도면 정신을 잃을 거고 그런데 이건 1000PPM인 상황에서 노출됐으니.

    ◆ 양성봉> 그건 피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농도이기 때문에 당연히 쓰러지게 돼 있죠.

    ◇ 김현정> 그러면 아마 이 학생은 들어가자마자 쓰러질 가능성이 크네요.

    ◆ 양성봉> 쓰러지면 그걸 빨리 꺼내서 응급 처치를 취해야 되는데 화장실이니까 그것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또 그런 일이 굉장히 드문 일인데. 생선집에서 생선 팔고 남은 것들 있잖아요. 이런 것들은 뭐 마늘도 들어가 있고 이런 것들. 황화수소는 원래 황이 들어가 있는 화합물이 부패해서 나오는 거기 때문에 마늘이라든가 양파라든가 이런 게 많이 들어가 있어요, 황 성분이. 그런 것들이 탱크죠. 그 속에 있게 되면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균이 막 활동해서 부패를 시키니까 결국 메탄가스하고 황화수소가 같이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그 유기물이 퇴적이 물속에 많이 되면 밑에 가라앉거든요. 거기서 혐기성 발화가 일어나니까 황화수소라든가 굉장히 많이 물속에 녹아 있게 돼요. 그런데 거기다가 어떤 자극을 주게 되면 가스가 떠올라오는 거죠.

    ◇ 김현정> 올라오는군요. 아니, 그러면 지금 드는 생각이 일단은 그렇게 펌핑 작업을 한다고 해서 그 가스들이 화장실 배수구, 지하 주차장. 이렇게 퍼져나가면 안 되는 거였는데 뭔가 이 시설물에 문제가 있어서 빠져나간 것 아니겠습니까? 이런 곳이 또 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이네요.

    ◆ 양성봉> 다른 나라에서는 그걸 지하에 그렇게 우수라든가 오수를 저장하는 탱크에 대해서는 규제를 하고 있어요, 지금.

    ◇ 김현정> 오수 탱크가 있는, 지하에 있는 시설물에 대해?

    ◆ 양성봉> 규모에 따라서는 그게 보통 트랩이라 해서 역류되지 않도록 돼 있는데 그런 것들이 그게 잘 안 되어 있으면 그리로 빠져나가면 졸지에 화장실에서 그런 냄새들이 올라갈 수도 있겠죠, 드문 일이지만.

    ◇ 김현정> 이런 곳이 더 있을 가능성이 있단 말씀이시군요.

    ◆ 양성봉> 그렇죠. 그러니까 역류되지 않도록 가스가. 트랩이라고 하거든요.

    ◇ 김현정> 캡이 다 씌워져 있죠.

    ◆ 양성봉> 있는데 그런 것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을 경우에는 역류돼서 꼭 화장실이 아니더라도 부엌에서도 날 수 있는 거죠.

    ◇ 김현정> 부엌에서 일어날 수 있고. 그러면요.

    ◆ 양성봉> 그래도 그렇게 높은 농도로 된다는 게 참 믿을 수 없을 일인데.

    ◇ 김현정> 믿을 수 없을 정도 일이 벌어진 거다. 이런 믿을 수 없는 일이 혹시 우리에게 얼마든지 벌어질 수 있는 일이다 싶어서요. 지금 좀 팁을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 그러니까 어떤 피서지의 회센터건 뭐건 어떤 건물에 갔습니다. 화장실에 들어갔는데 어떤 느낌이 나면 바로 뿌리치고 나와야 되는 건가요?

    ◆ 양성봉> 들어가서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어지러움을 느낄 정도가 된다면 그건 피해야 된다.

    ◇ 김현정> 반드시 나오셔야 된다. 화장실 중간, 일 보는 중간이더라도 어지러움이 느껴지면 그때 뿌리치고 나오셔야 된다. 교수님 여기까지 말씀 듣도록 하죠, 고맙습니다.

    ◆ 양성봉> 감사합니다.

    ◇ 김현정> 전국에 있는 공중 화장실에 대한 시설 점검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믿어지지 않는 사고. 부산 광안리 회센터의 황화수소 사고 짚어봤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