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른미래 당권파 측 유승민 윤리위 제소…"孫 퇴진 종용"



국회/정당

    바른미래 당권파 측 유승민 윤리위 제소…"孫 퇴진 종용"

    "유승민, 혁신위 독립성 훼손…진상조사해야"
    혁신위 孫 제소…바른미래 내홍 윤리위로 번져

    지난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 유승민 의원이 참석해 손학규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바른미래 당권파 측 원외위원장들이 26일 유승민 의원을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주대환 전 혁신위원장을 만나 손학규 대표 퇴진을 종용했다는 의혹을 조사해달라는 것이다. 당권파의 윤리위를 통한 '유승민 진상조사'가 현실화되는 분위기다.

    앞서 손 대표 재신임 안건 상정을 주장하는 혁신위원 5명은 손 대표를 당헌·당규 위반 혐의로 윤리위에 제소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의 극심한 갈등이 윤리위 제소 사태로 번지고 있다.

    바른미래당 원외 양건모(서울 노원을)·백종주(안양동안갑)·최용수(충주) 지역위원장은 이날 오후 윤리위원회에 유승민 의원을 제소했다.

    이들은 신고서에서 "유 의원이 주 전 위원장을 만나 손 대표 퇴진을 종용했다는 주장과 조용술 전 혁신위원의 양심선언 중에 드러난 이혜훈 의원의 '유 의원의 한국당과의 통합 계획'에 대해 윤리위가 진상조사하고 조치를 취하해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바른미래당 한 계파(바른정당계)의 대표가 혁신위원장을 만나 혁신과 관련한 내용을 말했다는 것 자체가 혁신위의 독립성을 크게 훼손하는 일"이라며 "해서도 안될 행동이었고 있어서도 안 될 일"이라고 밝혔다.

    앞서 임재훈 사무총장은 지난 21일 유 의원이 혁신위원 중 한명을 만나 손 대표 사퇴 안건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자신이 만난 혁신위원이 주대환 위원장이라며, 안건 요구 사실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손 대표는 이러한 의혹을 거론하며 '진상조사'를 주장하기도 했다.

    손 대표는 지난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임 윤리위원장에 안병원 전 국민의당 감사위원장을 임명했다. 윤리위원장 임명 배경에 유 의원 진상조사 의미가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에 손 대표는 "윤리위는 독립기구로, 거기서 판단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바른미래당의 극심한 내홍은 윤리위 제소로 번져가는 모양새다. 지난 24일 김지나·구혁모·이기인·장지훈·권성주 등 바른미래당 혁신위원 5명은 손 대표와 임 사무총장을 윤리위에 제소했다. 이들은 손 대표가 지도부 재신임 혁신안을 상정하지 않아 당헌·당규를 위반했고, 임 사무총장에 대해선 중립성을 어겼다라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