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걸어서 청와대까지…시민단체 "설악산 케이블카 백지화해야"



영동

    걸어서 청와대까지…시민단체 "설악산 케이블카 백지화해야"

    "설악산을 파괴하려는 악랄함에 종지부 찍겠다"
    시민단체 16일부터 20여일 동안 도보 순례 '예정'

    시민단체 50여 명이 16일 오후 강원 양양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보 순례를 시작했다. (사진=유선희 기자)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둘러싼 환경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협의회가 진행 중인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사업 백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도보 순례에 나섰다.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과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강원행동, 케이블카반대설악권주민대책위 등 50여 명은 16일 오후 강원 양양군청 앞에서 20여 일 일정으로 순례를 시작했다.

    이들은 오는 8월 4일까지 무려 200㎞를 직접 걸어 청와대까지 행진한다는 계획이다.

    순례 도중 홍천군청 앞에서 설악산 케이블카 백지화 연대 문화제를 개최하고, 오는 24일에는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도 예정돼 있다.

    도보 순례에 나서기 전 양양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시민단체들은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인간의 이기심을 드러낸 결과물"이라며 "설악산을 파괴하려는 토건의 악랄함에 종지부를 찍을 시간"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도보 순례를 시작한 시민단체들. (사진=연합뉴스 제공)

     

    녹색연합 윤상훈 사무처장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시작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전국경제인연합회, 최순실이 밀어붙여 추진된 것으로, 처음부터 불법으로 시작됐다"며 "양양군 공무원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경제성 보고서를 조작해 벌금형을 받는 등 거짓과 불법으로 만들어진 사업은 이제라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박그림 공동대표는 "우리가 걷는 길은 모두가 행복하기 위한 길"이라며 "설악산은 양양군 것이 아니라 우리 국민 모두의 것이고, 따라서 미래세대에게 물려줘야 할 자연유산인 만큼 함부로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이 허용되면 '도미노 현상'이 나타나 너도나도 케이블카 사업에 뛰어들게 될 우려가 크다"며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빗장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우려의 근거는 강원 고성군에서도 최근 설악산 자락에 케이블카를 추진하는 데서 비롯된다.

    현재 고성군은 케이블카 추진을 위한 용역 타당성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고성군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쏟아지는 부정적 여론을 의식하면서도 일단 타당성 검토 결과가 나오면 향후 방향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검토결과는 오는 10월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편 원주지방환경청에서 주관하는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삭도 설치사업 환경영향 갈등조정협의회'는 앞으로 4차례 회의가 더 진행된다.

    협의회가 마무리되면, KEI(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와 국립생태원 등 국책연구기관들의 최종협의 내용을 더해 오는 8월 중순쯤 종합의견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이 '부(不)동의' 결과를 예상하고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사업자 양양군은 말을 아끼고 있다.

    양양군 오색삭도추진단 관계자는 "일단 원주지방환경청에서 발표한 내용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며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보완책을 찾아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