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수석, 日 대응자료 발표 전 페이스북 게재 논란



대통령실

    조국 수석, 日 대응자료 발표 전 페이스북 게재 논란

    산업부 공식 배포보다 14분 먼저 개인 페이스북에 게재
    '즉시 보도' 문구 감안하면 단순 헤프닝 가능성 높지만
    현재까지 삭제하지 않고 있어
    평소에도 페이스북 국회 검찰 향한 날선 비판
    야권 중심으로 부적절 논란 일 듯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이 지난 14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산업통상자원부의 대응 보도자료를 정부 공식 발표 전에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에 먼저 올렸다.

    평소에도 개인 페이스북에 국회와 검찰 등을 향한 날선 의사표명을 해왔다는 점에서, 주무 부처가 아닌 대통령 참모가 이를 먼저 공개했다는 것을 두고 야권을 중심으로 부적절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14일 오후 5시27분 '日(일본) 수출규제조치 WTO(세계무역기구) 일반이사회에서 논의 예정'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산업부 출입기자들에게 배포했다.

    오는 23~2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WTO 일반이사회에서 일본 수출규제 조치가 정식 의제로 논의될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있다.

    하지만 조 수석은 이보다 앞선 14분 빠른 오후 5시 13분에 해당 자료 사진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조 수석은 산업부와 청와대 정책실간 관련 논의가 종료된 후 '즉시공개'로 결정된 문서라는 점을 보고받고 이를 페이스북에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해당 자료에는 '즉시보도'라는 문구가 적혀있었다. 이를 감안하면 조 수석이 해당 자료를 일부러 먼저 게재했다기 보다는 배포 시점을 단순 착각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조 수석은 현재까지도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이 민감한 시점에 조 수석이 페이스북 활동을 지나치게 가볍게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